일산화탄소중독
정의
일산화탄소를 흡입함으로써 일어나는 중독증세이다. 일산화탄소에 중독될 수 있다. 높은 농도의 일산화탄소를 단시간내에 호흡해서 생길 수 있는 일산화탄소 중독을 급성 일산화탄소 중독이라 하고 여러 날 동안 호흡해서 생길 수 있는 일산화탄소 중독을 만성 일산화탄소 중독이라 한다.
원인
어떠한 이유로 일산화탄소를 정상 이상으로 많이 호흡할 때는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전신의 모든 조직 세포에날라다 주는 대신에 일산화탄소를 전신 모든 조직에 더 많이 날라 주게 된다. 이 때 중독의 정도에 따라다르지만, 전신의 모든 조직의 세포들에 산소결핍증이 생기고 결국은 질식하게 된다.
일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은 공기를 호흡할 때는 적혈구 속에 있는 헤모글로빈에 산소가 부착되는 대신 일산화탄소가부착되고 그 때문에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신체 각 조직에 적절히 나를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경우 몸속에는 헤모글로빈은 충분히 있으나 산소결핍증이 생기게 되고 결국에는 일산화탄소에 중독되게 된다. 즉혈중 헤모글로빈의 농도가 정상이지만 심한 빈혈에 걸릴 때 생길 수 있는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석유, 석탄 또는 숯 등이 타는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장소에서 있을 때, 자동차 엔진을 끄지 않은 채 밀폐된 자동차 내에 오랫동안 있을 때, 자동차 엔진을 오랫동안 끄지 않은 채로 주차시킨 밀폐된 차고 내에 오랫동안 있을 때, 화재로 생긴 일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은 건물이나 장소 안에 있을 때, 그외로 일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은 공기를 호흡할 때 일산화탄소 중독에 걸릴 수 있다. 화재가 난 장소에서화상은 입지 안 해도 일산화탄소나 다른 종류의 유독성 가스에 중독될 수 있고 연탄을 땔 때도 일산화탄소에 중독될 수 있다.
증상
호흡하는 공기 속에 들어있는 일산화탄소 농도, 그런 농도의 일산화탄소를얼마나 오랫동안 호흡했는지, 헤모글로빈에 붙어 있는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의 정도 등에 따라 일산화탄소중독의 증상이 다르다.
소량의 헤모글로빈에 일산화탄소가 붙어 있는 것은 정상적이다. 일산화탄소가붙은 헤모글로빈을 Hb Co라 하고 그것의 정상 혈중 농도는 5%이다. 일산화탄소 혈중 농도가 20% 이상 될 때는 일산화탄소 중독의 증상이현저하게 나타나기 시작하고, 30% 정도일 때는 일산화탄소에 심하게 중독될 수 있고, 60% 이상일 때는 사망하는 것이 보통이다.
경증의 일산화탄소 중독이 급성으로 생길 때는 머리가 무겁고 아플 수 있고 귓속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고 정신집중이잘 안 되며 어지러운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일산화탄소에 심하게 중독될 때는 구토하고 오줌똥을 싸고전신경련을 일으키고 의식을 거의 잃게 된다. 일산화탄소에 만성으로 경미하게 중독될 때는 머리가 뻐근하게아프면서 어지럽고 속이 메슥거리고 구역질이 나며 기운이 없고 현기증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일산화탄소 농도가 정상 이상으로 높은 공기를 오랫동안 호흡하면 만성 일산화탄소 중독증에 걸릴 수 있다. 이때는 청력이 감소되고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을 수 있다. 일산화탄소에아주 심하게 중독될 때는 눈동자의 크기가 정상 이상으로 커지고 얼굴이 창백해지며 호흡을 빨리 하거나 느리게 하고 의식을 잃고 전신경련을 하다가결국에 사망한다.
종류
일산화탄소 중독은 경증의 일산화탄소 중독, 중등도의 일산화탄소 중독, 중증의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진단
병력, 증상과 진찰소견 등을 종합해 일산화탄소 중독이 의심되면 피에서 헤모글로빈에 붙은 일산화탄소(Hb Co)의 혈중 농도를 측정해서 진단한다. 연탄, 숯, 가스 등이 타는 밀폐된 장소에 있었던 사실이라든지, 엔진을 끄지 않은 채 놓아두었던 자동차 속이나 자동차를 주차했던 차고 내에 오랫동안 있었던 사실 등을 참고로 해서 일산화탄소 중독을 진단한다.
치료
치료로서는 될수록 빨리 신선한 공기 속으로 옮기고, 인공호흡이나 산소흡입 등을 하고 절대안정을 시킨다. 95%의 산소에 5%의 탄산가스를 혼합하여 흡입하면 호흡중추를 자극하고, 또는 산성반응에서는 일산화탄소가 불안정해져 배출되기 쉬워진다. 그 밖에 호흡자극제를 주사하거나, 사혈한 다음 수혈 또는 포도당액·링거액 등을 주입하고, 또 강심제 등을 투여하기도 한다.
합병증
생명을 건진 경우에도 후유증이 남는데, 그 증세로는 두통·현기증·근무력증·불면·오심을 비롯하여 기억력·시력·청력·언어장애·불수의운동·마비 등이 나타난다.
예방
* 집에 있는 모든 열기구들이 제대로 작동하고 설치되어 있는지확인해라.
* 난방로, 굴뚝, 그리고 연료를 넣는 곳이 항상 깨끗하게 관리되도록 1년에 한 번은청소해라.
* 불을 펴는 벽난로식이라면 항상 열려 있는 것을 확인해라.
* 스토브와 난방로가 밖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중간에새는지 점검을 할 수 있는 기구를 설치하여라. 또한 환풍기가 깨끗한 공기를 환기시켜 줄 수 있도록 해라.
* 석탄은 절대 집안에서나 폐쇄된 공간에서는 피우지 말도록 한다.
* 가스로 채워진 기구는 달리는 기구 안에 또는 차고 안에 놓지마라.
* 등유는 절대 사용하지 말 것이며, 가스로 켜지는 열기구 또한 집안에서는 사용을 자제하여라.
질환 관리법
중독되었을 때에는 환자를 재빨리 맑은 공기가 있는 곳으로 옮기고 숨쉬기 좋게 혁대나 옷깃들을 풀어준다. 손발을 따스하게 해주면서 심한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