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착태반
정의
유착태반이란(태반유착증) 태반 분리가 일어나는 해면 탈락막이 없거나 부족한 부위에 태반이 착상되어서 하나 이상의 태반엽이, 결함이 있는 기저탈락막이나 자궁근층과 단단히 붙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원인
유착태반이 발생하는 원인은 해면 탈락막 형성에 결함이 있을 때 생기며 자궁 하부에 착상되었거나, 기왕 제왕절개 반흔 부위 위에 착상되었거나, 소파수술 후에 착상된경우이다.
정도에 따라 3종류로 구별하는데 기저 탈락막의 일부 혹은 전부가결핍되고 섬유소층의 불완전 발달로 인해 태반 융모가 자궁근층에 단단히 부착되어 있는 경우는 유착태반, 태반융모가 자궁근층을 침범하면 감입태반, 자궁근층을 천공했을 때는 침투태반이라 하며, 태반 전엽에 비정상적인 유착이 있는 경우는 전 유착태반, 몇 개의태반엽이 유착된 경우는 부분 유착태반, 1개의 태반엽이 유착된 경우는 국소 유착태반이라 한다.
증상
유착태반의 증상으로는 심한 출혈을 동반하고, 자궁 천공이나 감염등을 일으켜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분만 전 출혈이 있는 경우는 같이동반된 전치태반이 있는 경우이며, 기왕 제왕절개 수술 반흔에 태반 융모가 부착되어 자궁근층을 침범할때는 분만 진통 중이나 그 이전에도 자궁파열이 생길 수 있다.
태반유착의 위치, 범위, 유착태반엽의 수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며 자궁의 상부에 생긴 국소 태반유착은 인지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며 분만 후 잔존하여 산후 출혈 및태반 용종이 될 수도 있다.
치료
유착태반의 부위가 클 수록 출혈이 심하게 일어나는데 이때는 수혈과 태반 용수 박리술 및 경우에 따라서는 자궁 적출술을 시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