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염

정의

심장근육의 염증침윤과 근육세포의 괴사 또는 변성을 동반한 심장근육 질환으로서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한다.

원인

소아의 심근염의 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으나, 바이러스감염 후 가장 흔하며 풍진, 수두 등 여러 바이러스에 의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디프테리아나 장티푸스 등의 세균감염이나 리케차나 진균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와사키병이나 다카야스 동맥염, 류마티스 심질환에서도 올 수 있습니다.

 

급성 심근염의 경우 바이러스에 의한 심근에 염증 반응과 세포 손상을 보이나, 만성의 경우는 바이러스 감염 후 자가면역 반응에 의한 심근 손상을 보이고 확장성 심근증과도 연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심근염의 증상은 연령에 따라 양상이 다르며 신생아에게서는 열, 심한심부전증, 호흡곤란, 청색증, 약한 심음, 부정맥, 산증, 쇼크와 같은 중한 증상을 나타내는 수가 많습니다. 큰 소아에게서급성 심부전증이 나타나는 수도 있으나 심부전이 서서히 진행되거나 부정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러한환자는 급성 감염기를 모르게 경과하고 확장기 심근증의 증상을 가지고 병원에 오기도 합니다.

진단

흉부방사선 소견으로는 심장 확대와 폐부종을 관찰할 수 있고, 심전도 소견에서 빈맥 등 부정맥을 비롯한 이상 소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상 심비대, 심장 수축력 감소와 방실 판막의 역류를 볼 수 있습니다. 혈침속도, 간기능 효소의 상승 바이러스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바이러스 항체가 검사, 심근조직효소, 중합효소 연쇄반응을 이용한 바이러스 검사 등이 있습니다.

치료

1)일반요법 : 심근의 병변이 치유될 때까지의 활동기에는 필요 없는 부담을 주지 않도록하고, 병소의 확대, 후유증, 합병증의 발생을 방지하도록 한다. 심부전, 부정맥으로 위급한 상태가 되면 이에 대한 철저한 치료는 해야 한다. 활동성인심장증상이 나타나는 기간(대부분 발작으로부터 적어도 3주간)을 충분히 심신의 안정을 취한다. 만일 심부전 경향이 있으면 배게를높이도록 한다. 필요에 따라 tranqilizer를 쓴다. 발열, 두통, 흉통, 근육통은 아스피린 등 해열진통제를 쓴다. 부정맥, 심부전은 이에 따른 약물요법을 시행한다.

 

2)원인요법 : 병의 원인이 밝혀지면 그에 유효한 항생제, 혈청요법을 사용한다. 전신성 홍반성 낭창이나 류마티스 열의 경우 steroid요법을 고려한다. 그러나 virus성 심근염에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이는 초기에는 염증반응을어느 정도 억제하나 인체의 면역방어기전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3)수술요법 : 심장페이스메이커의 부착, 대동맥속에 풍선이 달린 카테터를 삽입하여 신축시키면서 심장의 부담을 가볍게 하는 벌룬 펌핑요법을 사용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