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산

정의

출산 때에 태아가 사망해 있는 경우의 분만을 말하며 보통 임신 4개월 이후의 사산을 말한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다만 탯줄이나 태반에이상이 생겨 태아에게 공급되는 산소량이 감소하면 발생할 수 있다. 탯줄이 엉켜 매듭이 생기고 태반이자궁으로부터 분리되거나(태반 조기박리) 산모의 혈압이 높고당뇨병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도 위험이 증가한다.

 

태아에게 심한 유전 질환이 있거나 산모와 태아의 혈액형이 부적합해도(Rh부적합 임신) 발생할 수 있다. 리스테리아증에산모와 태아가 심하게 감염된 경우에도 태아가 사망할 수 있다. 흡연이나 음주, 약물남용 등도 사산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증상

태동이 없다.

종류

사산에는 자연분만에서 태아가 사망해 있는 자연사산과 인공적으로 분만시켰을 때에 태아가 사망해 있는 인공사산이 있다.

치료

자궁 내 태아 사망의 첫 징후는 태동이 없어지는 것이다. 임신 20주 이후에 태동이 감소하거나 중단되면 즉시 의사를 찾아가서 태아의 심장박동이 정상인지 확인하고 초음파 검사를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태아는 이상이 없고 정상적으로 임신이 지속될 수 있다.

 

만약에 태아가 사망하고 진통이 없으면 유도분만을 시행해야 한다. 응급상황이아니면 분만하기 전에 약간의 시간을 가져도 된다. 수술에 따르는 위험성과 다음 출산 중에 수술 부위가파열될 가능성을 고려하여 대부분 제왕절개술은 시행하지 않는다. 아주 드물게는 진통 중에 태아가 사망하더라도질식 분만을 계속한다.

예방

사산에 대한 대책으로는 산부의 정기적인 검진(임신 전반기에는 적어도 매달 2회, 후반기에는 3회)이 필요하며, 가급적이면 병원에서의 분만이 바람직하다.

질환 관리법

산모가 슬픔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산모는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위로 받는 것을 피하지 말고 비슷한 일을 경험한 사람들과 만나서 집단 상담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출산 후 6주가 지나면 검사 결과와 부검 결과를 보고 의사와 의논할수 있다.

 

사산 후 바로 다음 임신을 원할 수 있다. 그러나 정서적으로안정이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다. 다음 임신을 결심했다면 고위험 임신군이므로 특별한 관리를 받아야한다. 사산의 원인에 따라 또 사산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임신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