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맞는 아이 증후군
정의
영유아나 소아가 부모 등의 보육자나 형제, 자매로부터 반복해서 신체적인 학대를 받아 발생하는 각종 증세의 총칭이다. 1962년 캠프(Kempe)에 의해 명명되었다.
원인
매맞는 아이 증후군의 특징은 몸 여러 군데에서 외상이나 상처 등이 관찰된다. 이러한 상처들의 발생 시기는 각기 다르다.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계속 학대를 받기 때문이다. 상처에는 피부 손상(다리미 자국, 손톱자국, 회초리 자국, 멍, 찢어진 상처 등), 반출혈, 경뇌막하혈종, 골절 등이 많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영구적인 뇌손상과죽음에 이르기도 한다.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육체적, 정신적 발육 부전, 쌍둥이, 기형, 밤 중에우는 것, 야뇨증, 장난,반항적 태도 등이 있으며, 가해자 입장에서는 보육자의 아이에 대한 애정결핍과 과잉 기대, 육아에 대한 무지, 형제 자매에 대한 시샘, 정신병, 신경증, 지능저하, 알코올 중독 등이 있고, 생활환경의 입장에서는 빈곤, 부부 불화, 핵가족이면서 사회에 고립된 가정 등을 들 수 있다.
증상
상처를 받은 시기가 서로 차이가 있는 외상이 몸 전체 여러 곳에서 관찰되는 것이 특징이다. 피부 손상과 얼룩 출혈, 경질막하 혈증, 골절 등이 많고 극단적인 경우는 영구적 뇌 손상과 죽음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