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혈병

정의

괴혈병은 비타민 C의 결핍으로 생기는 병으로서 음식물 속의 비타민 C 부족, 장의 흡수장애, 세균감염으로 인한 체내 수요량 증가 등에 의해 발병한다.

원인

음식물 속의 비타민 C 부족, 장관으로부터의 흡수장애, 세균감염 등에 의한 체내 수요량의 앙진 등이 원인으로 발병한다.

증상

출혈과 뼈의 변질 등이 있는데, 서서히 진행하는 편이다. 초반에는 전신의 권태와 무력감, 식욕부진, 류머티즘 등이 나타나다가 이어서 구강점막, 피하, 내장 등에 출혈로 인한 혈종이 나타난다. 중증은 고도의 빈혈. 악액질 등이 있다. 또한 비타민 C가 결핍되었을 경우 모세혈관이 약해지고 인체 조직 속에 쉽게 출혈이 생기며 멍이 든다. 특히, 잇몸에 피가 나고 잇몸이 물러지면서 치아가 흔들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치료

신선한 레몬즙, 오렌지즙을 먹거나, 1-아스코르브산을 주사한다.

예방

평소 음식물을 통해서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해준다. 비타민C는 괴혈병을 방지하는 물질로 인체의 여러 조직을 이루는 콜라겐단백질의 형성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비타민C는 수용성이며쉽게 산화되므로 식품의 판매, 가공, 저장 중에 손실되기쉽다. 토마토, 감귤류, 쥬스와기타 산성과일을 제외한 식품은 저장, 조리, 통조림 제조과정중에 비타민C가 어느 정도 손실되게 된다.

 

장기간 찬 곳에 저장하거나, 장시간 조리하거나, 산소 존재 하에서 고온에 식품을 방치하면 손실은 더욱 커진다. 비타민C를 보존하려면 가능한 한 식품을 공기와 접촉하지 않은 상태로 찬 곳에 저장하며 단시간에 조리하고, 식품을 잘게 썰지 않는 것이 좋다. 오렌지 주스에 비타민이 이론치보다많지 않은 이유도 유통과정 중 비타민C가 쉽게 산화되기 때문이다.

 

한편 비타민 P는 비타민C와협동작용을 하여 비타민C의 작용을 강화하므로 모세혈관에 좋다.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조절하면서 출혈방지, 모세혈관파열방지, 감염으로부터 보호, 유지작용이 있다. 비타민 P는 성인 1일최저필요량이 60mg으로 비타민C와 같은 수준이며, 치료량으로는 300-1,000mg 또는 그 이상도 사용된다. 비타민P를 함유하는 식품으로는 양파껍질, 메밀, 귤껍질, 토마토가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