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만 병
정의
발생 빈도가 30만분의 1 정도로극히 드문 질병입니다. 임상적으로 울만병(Wolman disease)과콜레스테릴 에스테르 축적 질병으로 발현합니다. 울만병에서는 콜레스테릴 에스테르와 중성지방이 신체의 거의모든 조직 속에 축적되며, 간과 비장에서 정상의 10~350배로축적됩니다. 콜레스테릴 에스테르 축적 질병에서는 리소좀 콜레스테릴 에스테르로부터 유리콜레스테롤을 분리하지못해 내인성 콜레스테롤과 아포B 함유 리포단백질이 상승합니다.
원인
LDL 유도 콜레스테릴 에스테르를 비에스테르화 콜레스테롤로 가수분해하는리소좀 산화 리파아제의 결핍에 의해 발생합니다.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며, 염색체 10q23.2-23.3에 위치하는 LIPA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인간의 세포 핵 속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 남성은 X와 Y, 여성은 2개의 X 염색체로 각각 이뤄져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짧은 팔(단완)과 ‘q’라는 긴 팔(장완)로구성됩니다.
염색체를 염색하면 띠 모양의 염색대(band)가 관찰됩니다. 이들 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울만병의대표적인 원인 유전자인 LIPA의 염색체 상 위치는10q23.2-23.3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전자가 10번염색체의 긴 팔 23.2-23.3 염색대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염색체 열성 유전병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병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질병의 보인자가 됩니다. 그러나 질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 모두 보인자인경우 아이에게 질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입니다. 그 아이가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 동일합니다.
증상
증상은 생후 몇 주 이내에 설사와 구토로 시작해 성장 부전을 보입니다. 간비종대로인해 복부 팽만이 심해 장 폐색으로 오인돼 개복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개복할 때 간과 비장에 지질이침착된 것을 발견합니다. 일부 환자는 황달, 미열을 보입니다. 부신의 석회화가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정신 운동 발달은 지연됩니다. 방사선 소견상 부신의 석회화가 관찰됩니다.
성인기에 증상이 시작되며, 간비종대와 반복성 복통이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코피, 장출혈을 보이기도 합니다. 프로트롬빈과 인자Ⅴ가 감소해 응고 장애가 발생하고, 급성 또는 만성 간 부전을 보입니다. 조기에 죽상동맥경화증이 발생합니다. 부신의 석회화는 드뭅니다.
진단
빈혈이 조기에 나타나고 골수에서 지방이 축적된 대식세포가 관찰됩니다. 혈청중성지방이 올라가고, 간 기능 이상 및 저혈당을 보이며, ACTH 자극검사에서 반응이 저하됩니다. 간 조직 소견에서는 문맥 주변 섬유화와 간 경변이 사망 시점에서 나타납니다. 전자현미경 상 리소좀 내 지방 방울이 관찰되고, 소포체는 늘어나있습니다. 작은창자는 노랗고 두꺼워지며, 포말 조직구가 침착되고, 상부 작은창자에서 뚜렷합니다.
진단은 임상 소견, 배양된 피부 섬유아세포, 백혈구에서 산화 리파아제의 결핍을 증명합니다. 울만병에서는 효소기능이 완전히 없어지며, 콜레스테릴 에스테르 축적 질환에서는 5% 정도의잔존 효소 활성도를 보입니다. 산전 진단은 융모막 세포에서 산화 리파아제의 활성도를 측정하거나 유전자분석을 시행합니다.
치료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콜레스테릴 에스테르 축적 질병에서는 HMG CoA 환원 억제제와 콜레스티라민을 투여해 콜레스테롤 합성과 아포리포단백 B 생산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한한 식이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간부전이 발생하면 간 이식을 시행합니다.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인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 및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유전상담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질환의 증상과 진행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입니다. 유전상담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