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환증
정의
성전환증이란 자신이 타고난 해부학적 성을 불편하게 느끼고, 자신의성으로서는 부적당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생식기를 없애고 싶어하거나 또는 반대의 성으로 살아가고싶어하는 경우이다.
원인
성전환증을 나타내는 환자들은 이미 아동기 때부터 성주체성에 장애가 있었음이 밝혀지는 경우가 흔히 있다. 무성적 부류나 동성애적 부류가 노골적인 성전환증으로 나타나는 때는 대개 후기 청소년기나 초기 성년기이다. 이성적 부류는 성전환증이 이보다 좀더 늦게 나타난다.
아동기에서의 남성이 지나치게 여성적으로 성장했다든지 거꾸로 여성이 지나치게 남성으로 성장했을 경우에는 성전환증으로발전할 가능성이 많아진다. 그리고 성전환증은 부모자식관계에 장애가 있을 때에 발전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경우에 따라서는 의상도착증에서 성전환증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 이증상은 남성의 경우가 여성의 경우보다 훨씬 많다.
증상
성전환증 환자는 자신의 해부학적 성에 맞는 복장이 불편하다고 호소하며, 반대성의복장을 하기를 좋아하고, 각종 행동과 활동에 있어서도 반대성에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는 경우가 흔하다. 자신의 성기에 대해서 혐오감을 느끼게 되며, 외과적 수술이나 호르몬을사용해서 반대되는 성으로 만들어 주기를 지속적으로 요구한다. 또한 행동, 복장 및 특징적 몸가짐은 반대성의 그것을 취하게 된다. 이들 대부분은겉으로 보아 그들의 해부학적 성과 알맞은 모습을 가지고 있다.
진단
성전환증은 정신분열증, 기타 정신병, 신체적 중성 또는 유전이상 때문이 아닌데 성주체성 장애가 2년 이상지속될 때 이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치료
한국의 성전환증 환자들은 의학적 도움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서도 자신의 성징을 바꾸려는 열망 때문에 비의학적인또는 불법적인 조치를 스스로 강구해왔던 것으로 보인다. 스스로 반대성의 성호르몬을 투여하거나 비의료인에게성기 제거수술을 받는 등 부분적이나마 상대성의 신체적 성징에 가까워지려고 노력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성전환증의 치료에서 최우선은 정신요법이지만, 정신과적치료로써 효과를 기대하기는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최근에는 수술을 시행하는 추세이다. 외국의 경우 성전환증환자에 대한 치료는 1970년대 이후 성전환 수술기법이 급성장하여 수술 자체의 성공율뿐만 아니라, 사회적응의 결과도 좋아졌다는 보고들이 최근에 많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