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소

설명

생물체가 만들어내는 독성과 항원성을 가진 물질. 독소를 적당한동물에 주사하면 항체인 항독소가 생성되고, 이 항독소와 독소는 특이적으로 결합한다. 세균에 의한 단백분해산물로 맹독성을 발휘나는 것에 아민이 있으나, 이것에는항원성이 없으므로 독소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중독증상을 발현하는데 일정한 시간이 걸리며, 동물에 따라 감수성이 다른 점이 독물과 다르다.

 

독소에는 생물체 안에 만들어져 남아 있다가 생물체가 파괴되었을 때 독성을 갖는 내독소(endotoxins)와 생물체가 주변으로 물질을 분비하는 외독소(exotoxins)가있다. 독소를 내는 생물체에 따라 세균성 독소 외에 동물성 독소 및 식물성 독소가 있다. 동물성 독소는 대부분 독선에서 분비되며, 뱀, 전갈, 거미, 벌 등이대표적인 것이다.

 

식물성 독소로는 리신(ricin), 아브린(abrin), 로비닌(robinin), 크로틴(crotin) 등이 있다. 세균은 인체에 영향을 미쳐 디프테리아, 파상풍, 성홍열, 가스괴저등을 일으키고, 또 어떤 세균과 버섯류는 생장할 때 독소를 분비, 이것을먹으면 보툴리누스 중독, 맥각 중독 등을 일으킨다. 그 밖에물고기에도 독성을 가진 것이 있다. 인체에는 독소가 들어왔을 때 그와 결합하여 독성을 해독시키는 항독소가혈청, 림프액 등에 생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