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선증

정의

완선증이란 진균의 일종인 피부 사상균에 속하는 백선균의 감염에 의한 것으로 완백선 또는 고부백선으로 불린다. 흔히 남성의 사타구니, 회음부 및 그 인접부위에 잘 나타나며, 급성 또는 만성의 형태로 나타난다.

원인

완선증은 진균의 일종인 피부 사상균에 속하는 백선균의 감염에 의한 것으로 이 진균은 피부의 최상표층인 각질층에만 기생한다. 청결하지 못한 피부나 발한이 직접적인 원인이고, 대게 수족부백선 및 조갑백선에서 전파되는 경우가 많다.

증상

완선증은 백선환자의 20~30%를 차지하고 대게 성인 남성에게 발생하며 서혜부의 경계가 분명한 윤상, 반월상 변소가 특징적으로 보인다. 경계부는 수포, 구진, 농포를 보이고 중안은 이 병변들이 치유되면서 인설, 색소침착을 보이게 된다. 대게 음고부, 대퇴부 안쪽에 호발하나 회음부, 둔부까지 퍼지는 경우도 있다. 여름에 악화되고 겨울에는 호전되어 착색반만 보인다. 많은 경우에서는 족부백선(무좀)과 동반되어 나타난다.

진단

완선증은 KOH 도말검사 및 배양검사로 확진이 가능하다.

치료

완선증은 체부백선에 준하여 치료하되 병변을 항상 건조하게 유지하도록 하고 밀착된 내의를 입지 않도록 한다. 단일 병소이거나 병소의 수가 많지 않으면 국소치료를 원칙으로 하는데 대개의 경우 항진균 도포제를 도포한다. 국소 도포시는 병변 뿐만 아니라 경계를 넘어 8~10mm 까지 도포해야 하며 4주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광범위하거나 치료에 저항하는 경우에는 항진균제를 2~4주간 전신 투여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