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부백선

정의

곰팡이 균에 의해 몸에 생기는 백선이다. 피부가 가렵고, 붉으면서 둥근 모양이 특징이다.

원인

주된 원인균으로는 Microsporum Canis,Trichophyton Rubrum, Tinea Mentagrophytes이며, 턱수염부위, 두부, 사타구니 및 수족부를 제외한 털이 없는 부분에 생긴다. 사람에게 전염되거나 개나 고양이와 같은 동물에 의해 감염되기도 한다

증상

처음에는 작고 둥근 모양으로 인설을 동반한다. 붉은 색을 돌고 반지 모양처럼 생긴 것이 번지기 시작한다.

진단

병변의 경계부에서 메스로 인설이 있는 부위를 조심스럽게 긁어 KOH 용액을이용하여 도말 검사를 해서 균사를 확인한다. 균사가 발견되지 않지만 의심되는 경우에는 며칠의 간격을두고 반복 검사하거나 배양검사를 동시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감별해야 할 질환에는 장미색비강진, 농가진, 화폐상습진, 2기 매독, 결행약나, 중심 원심성 윤상홍반, 환상 육아종 등이 있다. 병변이 전형적이지 않고 진균 도말 검사에서 균사가 보이지 않을 경우에 감별을 위해 각종 혈액 검사 또는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치료

병변의 숫자가 적거나 혹은 병변이 크지 않을 경우에는 약을 바르기만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국소 항진균제로는 allylamine 화합물, triazole계 화합물, imidazole계 화합물 등을 사용하며아주 다양한 약제가 개발되어있다. 병이 주변으로 자꾸 번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병변 부위뿐만 아니라 정상으로보이는 부위까지 국소 항진균제를 4주 이상 발라야 한다. 병변이광범위하거나 치료에 잘 듣지 않을 때는 항진균제를 2-4주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질환 관리법

체부백선이 생긴 곳이 습해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면제품 옷으로자극이 가지 않도록 하고, 긁지 않도록 한다. 사람에게 옮길수 있으므로 손을 자주 씻고, 수건 등의 개인 위생 용품은 따로 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4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