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터널증후군

정의

발목에서 후 경골신경(posterior tibial nerve)의비정상적 압박에 의해 생기 는 증상을 말한다. 발목의 내과(발목안쪽에 튀어 나온 곳, 즉 medial malleolus) 뒤쪽에강한 섬 유조직의 밴드(flexor retinaculum)의 아래쪽에 있는 터널을 통해 신경, 힘 줄, 동맥, 정맥이발목 아래로 내려가는데 이를 발목터널이라고 한다. 이 터널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지게 되면 신경을압박하여 발목 안쪽 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이 다리 쪽으로 퍼져가는 경우도 있다.

원인

1. 발목 염좌, 골절, 타박상에 의한 손상

2. 관절염(류마티성관절염)

3. 당뇨병

4. 신경을 압박하는 종양이나 낭종

5. 갑자기 익숙치 않는 운동을 한 뒤

6. 정맥류가 신경을 압박하거나 조일 때

7. 선천적으로 신경이 굵어서 발목터널을 덮는 인대에 의해서눌릴 때

8. 발뒤꿈치 통증, 다리가짧거나 고관절, 무릎의 비정상등으로 발이나 다리의 문제에 대한 보상작용으로 발생

9. 비만

10. 편평족에 의해 신경이 땅기는 것 같은 다발적인 최소한의손상

11. 원인을 알기 어려운 경우

증상

1. 발바닥의 둔한 통증(화끈거리거나저린 통증)

2. 발바닥으로 내려가거나 다리 쪽으로 뻗치는 통증

3. 활동에 의해 증상이 나빠지고 쉬면 좋아진다.

4. 신경의 주행에 따라 만지면 통증

5. 상태가 나빠지면 발이 무감각해지거나 힘이 약해진다.

치료

발목터널 증후군의 한 원인이 결절종이 될 수 있다. 터널 안에결절종이 생기면 그만큼 신경에 허용된 공간은 줄어들게 되고 신경이 눌리게 되는 것이다. 일단 결절종을수술을 한 것인지 아니면 터널 증후군을 수술을 한 것인지가 명확하지 않다.

 

결절종 때문에 생긴 터널 증후군이라면 수술로 저림 증상은 보통 해소되는 것이 보통이다. 결절종의 위치가 터널가 다른 부위라면 터널증후군의 치료가 별도로 필요할 것이다. 물리치료나 약물로 호전된다면 기다려도 되지만 증상이 매우 심하고 불편하다면 수술적으로 터널을 열어주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