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농성관절염
정의
세균이 관절강에 침입하여 발생하며, 관절 연골이 파괴되면 심각한후유증이 나타난다. 주로 소아에서 발생하며, 성인에서는 당뇨병, 만성 질환, 기타 면역 기능이 약화된 상태에서 빈발한다.
원인
황색 포도상 구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이나, 신생아에서는 연쇄상구균, 2세 이하는 인플루엔자 호혈균, 청소년층은 임질균이중요한 원인균으로서 연령층에 따라 다르며, 면역 기능이 약화된 환자에서 발생된 화농성 관절염은 치사율이매우 높다.
증상
전형적인 증상은 발열 및 관절의 동통, 부종, 열감, 발적, 관절 운동의감소이지만 고관절이나 천장 관절 같이 깊이 위치한 경우에는 이런 증상이 없이 동통과 기능장애만이 있을 수도 있다.신생아는 미성숙된 면역 기능으로 인하여 염증 반응이 불완전하여 전형적인 감염의 소견이 나타나지 않아 조기 진단이 어렵다.
신생아는 오히려 자극 과민성, 식욕 부진 등의 비특이적 증상으로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해당 관절의 운동 장애나 수동 운동 시 과민성 등을 주의 깊게 찾아야 하며 초음파 검사로 관절의 부종을 확인하는 것이도움이 된다. 슬관절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고 고관절, 수근관절, 족근 관절, 주관절의 순서로 발생된다.
진단
화농성 관절염이 의심되면 관절천자를 시행하여 관절액의 세균검사, 배양및 감수성 검사, 활액 분석을 시행한다. 이때 활액은 탁하거나농으로 되어 있고, 점성은 떨어지며, 점액소 응집 상태는나빠진다. 백혈구 수는 증가되며 그 80% 이상이 다형성백혈구이다. 또한 단백질은 증가하고 당분은 감소한다.
치료
항생제 투여와 적절한 배농을 시행하고 관절을 안정된 위치에서 고정한다. 족근관절, 주관절 같이 표재성 관절에서는 천자를 반복하고 항생제 투여 후24~48시간의 경과를 관찰할 수 있으나, 고관절은 조기에 수술적 배농술이 필요하다. 관절경을 이용한 배농은 슬관절, 견관절, 족근 관절에 유용하다.
합병증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지연된 경우, 패혈증으로 사망하거나, 관절 연골 파괴, 병적 탈구, 골단괴사 등을 초래하며, 특히 고관절에서 심한 장애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