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형 장애
정의
심리적 요인이나 갈등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판단되는 장애이다. 심리적장애가 신체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는 충분히 설명할 수 없으며, 항상 사회적이거나 직업적 또는 그 밖의 중요한 기능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가 나타난다. 허위성 장애나 꾀병과는 달리 신체적 증상이 의도적이지는 않다.
이 질환은 신체 증상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의학적 상태를 진단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의학적 상태에 영향을주는 심리적 요인과는 다르며, 피로·식욕감퇴·위장관 또는 비뇨기계의 이상 등을 호소하고 원인을 찾아도 증상이 예상보다 심한 것이 특징이다.
원인
발병연령은 10대 후반에서30세 이전이며 여성에서 호발한다. 히스테리성 성격, 반사회적성격에서 잘 나타난다.
증상
신체화 장애 환자들은 많은 신체적 증상을 보이며 장기간 복잡한 병력이 있다. 신경계 증상, 위장관 증상, 심폐기능이상, 여성 생식계 기능 장애 등이 주로 나타난다. 자신의증상 호소를 과장된 몸짓과 함께 감정적으로 표현하며 의존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칭찬과 인정받기를 갈망하여 대인관계에서 조작적인 경향을 보인다.
진단
30세 이전에 발병해야 하며 수 년 동안 증상이 지속되어야 한다. 최소 4개의 동통 증상, 2개의위장관 증상, 1개의 성적 증상 및 1개의 가성 신경학적증상이 있어야 한다. 이들 증상은 기질적인 병변이 없고 이차적 이득 및 증세를 인정받으려는 경향이 뚜렷하다.
치료
치료자는 신체질환이라는 것을 시인도 부인도 해서는 안 된다. 초기에철저한 검사는 필요하지만 환자가 불필요한 약물치료나 검사를 반복 요구할 때 이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 의사한 사람이 일관성 있게 치료를 전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증상 완화를 위한 처치를 하고 정신치료적접근을 시도한다. 약물치료로 항불안제, 항우울제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