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병

정의

수면병이란 아프리카 사하라 산맥 이남 북위 10도, 남위 25도 사이의 열대, 아열대지방에 유행하는 풍토병으로 먹파리에 의해 매개된다. 사람 수면병과 동물 수면병의 두 가지로 나누며, 파동편모충과 매개파리의 종류는 각각 다르다.

 

매년 약 10,000명의 환자가 발생하며 파리의 흡혈대상이 되는위험폭로 인구는 4천만명으로 추산된다. 이병의 퇴치사업은파리구제, 전염원이 되는 숙주 즉 원충보유자인 동물의 화학치료로 요약될 수 있으나 경제난과 의료원 부족으로큰 성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 먹파리(Tsetse flies, Glossimna)

흡혈파리로 약 20종이 알려져 있다. 암, 수컷이 모두 흡혈한다. 크기는집파리 정도이나, 주둥이 끝에 이빨이 있어 흡혈에 편리하다. 서아프리카산 G. palpalis는 인가나 축사에 가까운 하천, 호수 옆 관목속에 서식하며, 동아프리카산 G. morsitans, G.fuscipes도 호수, 하천, 우물 가까이번식하여 이곳 물을 뜨러 오는 부녀자를 곧잘 흡혈한다.

 

건조기에는 파리성숙 기간이 길다. 건조기에는 파리들이 사바나오아시스 샘터에 모여들어 수원지를 찾아 드는 동물을 잘 흡혈한다. 파리는 모든 동물을 비선택적으로 흡혈한다.

원인

수면병은 원생동물의 편모충류의 일종인 감비아트리파노소마 또는 로데시아트리파노소마의 감염으로 일어나는 병으로감염은 숙주기간인 체체파리의 일종인 흡혈성의 칩파리에 쏘임으로 일어나게 된다.

증상

수면병에 걸리면 처음 파리에 물린 피부가 붓고 통증, 가려운증상이 나타나나, 3주일이 되면 부스럼 딱지가 생긴다. 딱지의검은 색깔은 수 개월 후에도 볼 수 있다. 원충이 혈액, 림프액중에서 발육 증식하여 원충혈증을 일으키면, 전신무력감, 불면증이생기고, 림프절 종대와 고열이 난다.

 

특히 측두부와 목뒤 림프절이 부어 목운동이 제한된다. 병이 악화되면림프절의 크기가 줄어드나 전신쇠약, 무력감, 기면상태에 빠지고언어장애와 혀, 손이 떨린다. 몸을 흔들어 주면 눈을 뜨기도하다가 계속 잠든다.

 

결국 영양실조, 뇌염, 혼수로사망하게 된다. 뇌염증상을 일으킬 때 뇌수면병이라 일컫는다. 화학치료로도잘 회복되지 않는다. 이러한 말기증상은 6-12개월에 나타난다. 로데지아형은 경과가 빠르고 치명률도 높다. 감비아형은 만성경과를보이고 치명률이 낮다.

진단

수면병은 말초혈액, 또는 종대된 림프절이나 뇌척수액을 Giemsa 염색으로 검경하면 트리파노조마원충을 볼 수 있다. 병리검사를하지 않아도 유행지역에서 잠자는 환자라면 거의 진단이 확실하다. 뇌수면병의 진단은 뇌증상 외에 병리학적으로하되 뇌척수액검사에서 매 1cc당 세포수가 5이상, 단백량이 정상치를 초과하면 뇌수면병으로 진단한다.

치료

수면병의 뇌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pentamidine 체중 1kg당 3-4mg을 매일 근육주사하여 10일 계속하거나 또는 Mel B을 체중 1kg당 3-4mg을 1회정맥주사한다. 급성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suramin 1g을 1,3,7,14, 21일 간격으로 정맥주사한다.

 

만약 뇌증상(기면, 혼수, 경련)이 나타나면 suramin1회 1g을 정맥주사하고 5일 간격으로 tryparsamide 2g의 정맥주사를 8회 계속한다. Mel B치료후 재발이 있을 때에는 pentamidine 200-250 mg을투여하면 효과가 있다.

예방

수면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유행지에서 먹파리에 물리지 않도록 피부 노출부를 적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차량으로 파리 서식처를 통과할 때에는 창문을 꼭 닫아야 한다. 여행자들은아프리카 사바나 초원, 자연동물원, 하천 호수변에서 낚시, 골프를 할 때 파리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먹파리에 흡협을 당하였을 때에는 종합병원에서 치료제인pentamidine주사를 미리 맞는 것이 좋다. 백신은 말라리아 백신과 같이 아직 연구단계에 있다. 항원성이 특징적으로 2-3일 간격을 두고 변이되기때문에 면역기능이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못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