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혈증
정의
세균이 핏속에서 번식하면서 독소를 만들어 온몸의 장기와 조직을 감염시키는 병입니다. 건강한 사람에게선 세균이 침입하더라도 면역체계의 활동으로 제거되지만 몸이 쇠약한 사람에게선 제거 기능이 제대로발휘하지 못해 발병합니다.
원인
독립된 병이라기보다는 주로 다른 병에 곁들어서 나타납니다. 중이염, 피부 화농증, 욕창, 폐질환, 충치, 담낭염, 신우염, 골수염, 자궁염 등의 병이 있으면 패혈증이 올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세균이 어떤 병 때문에 생겼는지 확실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병원균으로는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대장균, 폐렴균, 녹농균, 진균, 클렙시엘라 변형 녹농균 등이 있습니다.
증상
갑자기 열이 나면서 추위를 느끼고 온몸이 떨립니다. 관절통, 두통, 권태감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맥박은 빠르고 미약하며 호흡이 빨라지고, 중증일 때는 의식이 흐려집니다. 심내막염을 일으키면 심장음이 들리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혈압이낮아지고 소변 양이 줄면서 쇼크 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패혈증 쇼크의 1차 증상으로는 발열, 심한 오한, 빠른 호흡, 빈맥, 저체온, 피부 병변(출혈, 홍반 등), 의식 변화 등이 있고2차 증상으로는 저혈압, 청색증, 빈뇨, 무뇨, 황달, 심부전증상 등이 있습니다.
치료
가능한 한 빨리 강력한 항균제를 투여해야 하는데, 원인균이 검출되면그 균에 가장 효과가 있는 항생물질을 선택해 사용합니다. 원인 병소가 있는 것은 그 치료도 함께 실시합니다. 혈압이 떨어졌다면 강심제를 주사해 혈압을 올리면서 교감 신경 자극제를 투여합니다. 저산소증에는 산소 공급, 기관 내 삽관 및 인공호흡을 해주어야 합니다.
파종성혈관내응고증은 원인이 되는 감염병이 치료되어야 회복됩니다. 출혈이있으면 응고 인자 등 혈액성분을 투여하며 혈전증이나 말초 괴사가 있는 경우에는 헤파린을 사용합니다. 무엇보다도패혈증은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조기 치료가 안 되면 하루만에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
●핏속 세균번식
●타질환 합병증
●조기치료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