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소양증

정의

노인에서 일어나는 소양증으로, 피부의 건조가 원인이며 발한이나피지분비의 감소, 목욕 과잉 또는 양자로 인하여 일어난다.

원인

소양증의 원인은 수도 없이 많다. 이 중에서 피부건조증이 가려움증을일으키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 건조한 피부는 수분이 부족하여 피부 표면이 미세하게 갈라지게 된다. 이런 현상은 공기가 차고 건조하며 바람이 잦은 겨울철에 흔히 발생한다.

 

피부소양증은 노화로 인한 피부 건조, 당뇨병, 간장과 신장, 위장병, 내장의암, 바세도우병(갑상선기능 항진증), 고혈압, 빈혈 등의 병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신경쇠약, 갱년기 장애, 초조감등의 증상, 항생 물질이나 약제, 화장지나 의류, 동 식물의 털, 향수 등의 물질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부는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이와 같은 피부소양증은 비정상적인 자극은 물론 정상적인 자극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는데, 정신적인 상처, 스트레스, 불안, 공포 등에 의해서 심해질 수 있으며 잠자리에 들기 전 옷을 벗었을 때 가장 심한 경향이 있다.

 

피부소양증은 피부질환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질환과 광범위한 소양증을 동반하는 전신적인 질환으로 구분할 수있다. 또한 암 치료를 위한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 혹은 골수이식술을 받은 환자들에게서도 가려움증이나타날 수도 있다.

 

노인성 소양증은 나이가 들면 피부가 건조해져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 연령에 따라 10%에서 50%의 노인층에 발생하는데 아토피성 체질과 관련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을 뿐 정확한 원인에 대한 규명은 없다.

증상

잔등, 옆구리, 허리, 아랫배, 손발 끝, 특히정강이 아랫쪽이 몹시 가렵고, 피부에 비듬이 발생한다. 또한가려움 증세로 긁어 피부가 붉게 두껍게 태선화 되며, 가려움증세로 수면부족이 여러 가지 안전사고의 원인이되고, 심리적 위축 현상을 불러온다.

치료

피부 질환에 의한 가려움증과 전신 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 모두 가려움증의 원인을 찾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중요하다. 그러나 원인 치료와 함께 증상에 따른 일반적인 치료도 필요하다. 가려움증은 신체 주변의 온도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얇고 가벼운 옷과 침구를 사용하며 칼라민(calamine) 로션이나 1% 멘톨(menthol) 로션으로 피부를 시원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양모와 같은 자극적인 직물에의 노출을 피하고 긁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다. 또한 긴장, 불안 등은 가려움증을 악화시키므로 스트레스를 피하도록노력한다. 커피, 홍차, 초콜릿등에 많이 들어있는 카페인과 술, 콜라 등은 가려움증을 악화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노인에게 흔히 나타나는 피부 건조에 의한 가려움증은 너무 자주 씻거나 때를 심하게 벗기거나, 지나치게 뜨거운 열탕 목욕을 통해 피부를 건조하게 하는 것을 피하고, 샤워후 몸이 건조해지기 전에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해야 한다.

 

스테로이드제의 전신 투여 또는 국소 도포가 염증이나 만성적으로 두꺼워진 피부의 가려움증에 효과적이다. 스테로이드는 혈관 수축 작용, 항증식 작용, 면역억제 작용, 항염증 작용의 4가지기본적인 특성에 의하여 효과를 나타낸다. 각각의 피부 질환에 따라 효능에 맞게 사용하여야 하며 해당부위나 연령도 반드시 고려하여 적절한 강도의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여야 한다.

 

전신적인 스테로이드제의 복용은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등의 만성 피부 질환에서는 의존성이 발생하여 장기 투여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