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네-메딘병
정의
급성 회백수염, 급성 척수전각염. 척수성 소아마비 또는 하이네-메딘병이라고도 한다. 폴리오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뇌간이나 척수전각의 운동 신경 세포가 파괴되는 것이 특징이며 장애가 일어난 신경세포가지배하는 근육의 이완성 마비와 위축을 일으킨다.
원인
이 질환은 폴리오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한다. 이 바이러스는 8-17nm의 크기로 장내 바이러스에 속해있다. 폴리오 바이러스는항원성이 다른 제1형부터 제 3형까지 3종류가 알려져 있고 이것들은 모두 마비성 폴리오나 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특히 제 1형에 의한 것이 많다. 바이러스는 발병 후 제 1주에는 구강 인두에 머물러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변에서도 검출된다.
증상
폴리오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대다수는 불현성 감염의 양상을 띠고 무증세로 경과한다. 또 소화기장애와 상기도의 카타르증세만을 나타내는 경우를 부전형, 뇌막자극증세를나타내지만 마비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비마비형, 마비가 나타나는 경우를 마비형이라고 하는데 그 비율은불현성 감염 90~95%, 부전형 4~8%, 비마비형 0.5~1.0%, 마비형 0.5%이다.
치료
-급성기의 치료
급성기의 치료 방침은 가능한 한 환자의 고통을 적게 하고 각종 증상에 대해서 대증적으로 치료함과 동시에호흡 상태에 대한 감시를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다. 영양과 수분은 보급하기 위한 각종 비타민 전해질을포함한 수액을 공급한다.
근육통이 가라앉으면 마사지나 자의적 타의적인 운동을 하고 근구축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근육통이나 피로감을 호소할 만큼 심하게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방광직장 장애에 대해서는 유치 카테테르나 관장이 필요하다.
또한 호흡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호흡장애 초기의 징후를 그냥넘겨서는 안되고, 노력호흡이나 청색증에 주의해야 한다. 또종용했던 환자가 불안한 상태가 되었을 때에는 노의 무산소증을 경계해야 하며 증상이 나타나면 곧 인공호흡기를 장치할 필요가 있다.
-회복기의 치료
회복기 또는 그 이후의 치료는 물리요법을 주로 한 리허빌리테이션이 중심이 된다. 가능하면 충분한 설비가 되어 있는 시설에서의 훈련이 바람직하다. 후유증이삼한 경우에는 교정수술이나 기구의 사용이 필요하다.
예방
백신에는 약독화한 생바이러스백신(세이빈백신)과 사바이러스백신(소크백신)이있는데 전자는 후자보다 면역기간이 길고, 또 장관의 저항성도 얻을 수 있으므로 생백신의 사용이 권장된다. 생백신은 1950년 이후 A.B 세이빈과코프로스키 등에 의해 각각 독립적으로 개발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세이빈의 백신은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된다.
즉, 폴리오 바이러스의 변이주 중에서 마비를 일으키는 독력은없고 항체생산 능력을 지니는 바이러스 생백신을 만든다. 이것을 내복하면 단기간에 강한 면역과 장관의저항성을 얻게 된다.
소크백신은 1952년 J.소크가원숭이의 신장을 배양기로 하여 Ⅰ․Ⅱ․Ⅲ형 폴리오 바이러스를 증식시키고 포르말린으로 불활성화시켜 만든 것이다. 근육주사 또는 피 내 주사하는데 근년에는 쓰이지 않는다. 이 밖에膨-글로불린도 예방에 쓰이지만 증세가 나타난 후에는 효과가 없고 유행기 3주간전에 주로 감수성이 강한 연령층에 집단예방을 목적으로 투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