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시모도병
정의
만성 갑상선염은 일명 하시모도병(하시모도 갑상선염)이라고도 하는데 가장 흔한 갑상선질환 중 하나입니다. 주로 중년 여자에 흔하고 여자가 남자보다 5~10배 많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미국에서는 처음 발견한 일본의사에 이름을 따 하시모도병이라고 합니다.
원인
면역계의 이상반응에 의해 장 생깁니다. 우리 자신의 면역계에서 갑상선세포를 외부의 침입자로 잘못 인식하여 그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어내고, 이 항체가 갑상선에 염증을 일으켜서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면역계통의 질환들은 가족력에 관계가 크므로 가족 중의 한 사람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걸린 경험이 있으면 다른 가족도 꼭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갑상선이 전체적으로 커지는데 표면은 고무 덩어리 만지는 것 같이 단단하며 불규칙합니다. 대부분 갑상선 호르몬 생산은 정상이므로 특이한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는(약 1/3) 처음부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선 자체는 만져도 아프지 않지만 매우 커진 경우에는 주위 조직을 압박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면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여 치료합니다. 이때 증상 호전과 더불어 갑상선의 크기가 줄어듭니다. 그러나 갑상선기능이 정상인 경우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해도 갑상선의 크기가 변하지 않습니다.
합병증
일부 환자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적으로 갑상선기능이 떨어져서 결국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일정한 간격으로 갑상선 기능검사를 검사하면서 관찰이 필요합니다.
질환 관리법
만성 갑상선염은 일종의 체질적인 자가 면역 질환이므로 한번 발생하면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들은 갑상선만 커져 있을 뿐 갑상선 기능은 정상이므로 특별한 증상이 없고 치료 없이도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