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병
정의
당원(글리코겐)이체내, 특히 간 ·신장 ·근육에축적되는 탄수화물의 선천성 대사이상 질환을 말한다.
원인
유전성 질환으로 글리코겐의 합성 및 분해의 말단 단계에 관여하는 효소인glucose 6-phosphatase라는 효소의 활성저하 때문에 글리코켄을 분해하여 포도당으로 전환시킬 수 없으므로 글리코겐이 간, 신장, 적혈구 등에 축적된다.
glucose 6-phosphatase의 유전자는 17번 염색체 장완에 위치하며 5개의 exon으로 구성되어 있고 약 35kd의 단백산물을 생산한다. 여러 가지 다양한 돌연변이들이 모든 exon에 걸쳐 발견되고 있다. 일본인과 한국인에게서는 216번째 아미노산의 염기서열 중 하나가치환되는 돌연변이가 가장 흔하다.
증상
여러 가지 증세가 있는데 모두 효소의 결핍이 주원인이며, 현재까지 8종류의 형이 판명되었다.
① 기르케병(von Gierke’s disease:당원병Ⅰ형): 글루코오스-6-탈인산가수분해 효소의 선천적인 결핍증이다. 1927년 독일의 내과의사 E.O.K.기르케가 처음으로 발표하였다. 생후 1년 이내의 유아기에 발병하여 3~4세 되기 전에 사망하는 것이 보통이다.
간이 종대하고 식욕부진, 복부팽만, 발육불량이 나타나며, 공복 시에는 저혈당이 되어 경련, 의식장애를 일으킨다. 따라서 저혈당을 방지하기 위하여 식사를 조금씩여러 번 주고 유아기에는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 갑상선 호르몬과 글루카곤의 투여도 효과적이다.
② 폼페병(Pompe’s disease:당원병Ⅱ형): 리소좀 효소의 하나인α-글루코시타아제의 결핍에 의해 생기는 질환이다. 간, 신장의비대, 근력저하, 설비대,심장비대, 호흡곤란 등을 일으켜 수개월 내로 사망한다. 때로는진행성 근육영양 실조증과 비슷한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③ 포르베스병(Forbes’s disease:당원병Ⅲ형): 글리코겐의 분지부를 분해하는 효소 데브랜칭 엔자임(debranching enzyme)이 결핍되어 발병하는 간형 당원병. 간비대, 심장비대, 근력저하를 나타낸다.
④ 앤더슨병(Anderson’s disease:당원병Ⅳ형): 글리코겐 분지부를 형성하는 효소인 브랜칭 엔자임(branching enzyme)이 결핍되어 생기는 질병. 간비대 •복수 •황달을 나타내어 생후 1년이내에 사망하는데 간 •비장(지라) •림프절에 당원이 축적된다.
⑤ 매카들병(McArdle’s disease:당원병Ⅴ형): 근육 포스포릴라아제의 선천적 결핍증이다. 근육에 당원이 축적되어 생기는 병으로, 운동할 때에 포도당이 분해되지않으므로 운동을 계속하면 근육이 굳어져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운동을 해도 포도당이 이용되지않아 젖산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진단이 가능하다.
⑥ 헤르스병(Hers’s disease:당원병Ⅵ형): 간 포스포릴라아제 활성의 결핍에 의한 것으로 간 내에 글리코겐이축적하는 간형 당원병이다. 생후 1년 이내에 복부팽창, 간 종대, 발육부진 등이 나타난다.
⑦ 포스포프룩토키나아제(phosphofructokinase)결핍증(당원병Ⅶ형): 매카들병의증상과 비슷하나, 근육통, 근경련은 매카들병보다 약하다. 운동 후 일과성 근력저하와 근경직이 나타난다.
⑧ 글리코겐 합성효소결핍증(당원병 Ⅷ형): 포스포릴라아제키나아제 결핍으로 비활성형 포스포릴라아제를 활성형 포스포릴라아제로 변환할 수 없기 때문에 간, 근육에 글리코겐이 축적하는 간형 당원병이다. 간 종대가 일어난다.
진단
진단을 위해서는 간생검을 하여 당원의 축적 및 효소 활성의 저하를 정명해야 한다. 유전자 검사도 가능하다.
치료
희귀병인 당원병은 현재로선 치료법이 없다. 단지 식이요법으로정상성장을 도울 수 있을 뿐이다.
포도당 이외의 단당류(과당이나 유당)는 체내에서 이용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섭취를 피한다. 저혈당을예방하는 목적으로 자주 식사를 하여야 하며, 천천히 포도당이 흡수되는 생옥수수(가열하지 않은 옥수수) 전분가루(20g/kg)를 50% 용액으로 6시간마다 먹인다.
특히 섭취 열량이 과잉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요산이 아주높을 때에는 요산합성 억제제를 사용한다. 외과적으로 문맥과 하대정맥을 봉합하여, 흡수된 당질이 간으로 직접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치료법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장 장애가 교정되지 않거나 간에 종양이 생겼을 경우 간이식이 효과적이다.
안녕하세요. 원주세브란스 당원병환우회입니다. 먼저 당원병에 대한 기사로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원병에 대한 2017년에 작성된 기사가 계속 검색되어지는데 수정/추가 되어져야할 내용이 많아보입니다. 모르는분들이 이 기사를 계속 본다면 교과서적인 기본내용은 알게 되시겠지만 환자본인이 관리해야하는 진짜 중요한 전분섭취, 혈당, 젖산 관리 등 꼭 필요한 내용에 대한 보충 설명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원주세브란스 소아청소년과 강윤구 교수님이 현재 당원병에 관해서는 가장많은 환자를 진료하시고 연구하시는데요. 문의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