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림프성백혈병

정의

만성 임파구성 백혈병이란 항체를 만들어냄으로써 감염에 대항하는 임파구가 미성숙한 상태로 증식하여 전신의장기에 침입하는 백혈병이다. 만성 림프성 백혈병은 서양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드문 질환에 속한다. 고령에 잘 생기며 형태학적으로 성숙한 림프구의 증식양상을 보이고 임상적으로는 림프절, 비장비대 등으로 나타난다. 참고로 또 다른 림프구의 암에는 악성림프종과기타 백혈병이 있는데, 이들과는 병태와 치료법이 다르다.

원인

만성림프성백혈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위험인자와예방방법도 아직 불분명합니다.만성림프성백혈병은 소아에게서는 적고, 성인중에서도 중년 이후에 잘 발생한다. 발생율은 연간 10만명당 1-3명 정도다.

증상

아시아에서는 드문 질병으로 호발 연령은 60세 전후이며, 그 증상으로는 약 25%에서는 무증상이며, 피로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발열, 오한 등 전신증상이 있고 폐렴, 피부감염, 헤르페스 등 바이러스 감염이 올 수도 있다. 또 림프절의 부종과 비장의 부종 등이 생긴다.

 

경과

만성 임파구성 백혈병의 병기는 다음과 같다.

병기에 따라 치료는 달라질 수 있다.

 

(1)병기 0

혈액 속의 림파구의 수에 이상은 있지만(과잉), 백혈병의 증상은 없고 임파절, 비장, 간은 촉지되지 않고 적혈구, 혈소판 수치는 정상이다.

 

(2)병기 1

혈액 속의 림파구의 수에 이상이 있고(과잉), 임파절은 커져 있으나 비장, 간은 커져있지 않으며 적혈구, 혈소판 수는 정상인 상태다.

 

(3)병기 2

혈액 속의 림파구의 수에 이상이 있고 간, 비장, 임파절은 커져 있는 상태다.

 

(4)병기 3

혈액 속의 림파구의 수에 이상이 있고, 빈혈이 있으며 임파절, 간, 비장은 커져 있을 수 있다.

 

(5)병기 4

혈액 속의 림파구의 수에 이상이 있고 혈액응고에 관여하는 혈소판 수의 감소가 있으며, 임파절, 간, 비장이커져 있을 수 있으며 빈혈이 있을 수 있다.

치료

만성림프성백혈병 치료의 주체는 항암제를 사용한 화학요법입니다. 이외에 방사선요법과 골수이식이 실시되기도 한다. 이미 확립되어 있는 표준적 치료방법이 있기는 합니다만완전히 치유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엔독산, 클로람브실등의 항암제를 써서 치료하는데, 발병 초기에는 치료 경과를 관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평균 생존기간은 약 5년이라고 한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면역글로불린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에는바이러스감염을 막는 항체가 포함되어 있다. 또 감염에 대해서는 항생물질의 투여 등이 실시된다. 자신의 면역이상에 의해 일어나는 용혈성빈혈 등에 대해서는 면역이상을 억제하기 위해 스테로이드호르몬제 등의 약이사용되기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