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색전증
정의
뇌색전증은 뇌전색증이라고도 하며 심장에서 생긴 혈전이 벗겨져 혈중에 흘러 들어 그것으로 뇌혈관이 막힘으로써발생되는 질환이다.
원인
뇌전색은 뇌혈관이 아닌 부위에서 생긴 핏덩어리나, 심장병(심판막증, 심내막염)의괴사된 조직이 혈류에 따라서 흐르다가 뇌동맥에 가서 혈관을 막기 때문에 일어난다. 이 병은 반드시 신체의다른 부위의 병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병이므로 그 원인을 먼저 규명해야 하며 젊은 사람에게 비교적 많은 것이 특징이다.
증상
드물게는 지방 ·조직 ·공기 ·종양세포가 막혀서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심장의 혈전은 심방세동을수반하는 동맥경화증 또는 류머티즘성 심질환에 의한 것이 가장 많고, 이어서 심근경색에 의한 것, 최근에는 심장외과 수술 후에도 볼 수 있다. 또 심내막염도 흔히나타나는데, 지방색전은 외상을 입었을 때에, 공기색전은 수술후에 나타날 수 있다.
색전의 부위는 중대뇌동맥이 가장 많다. 청년기에서 중년기에 이르는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데, 대부분은 심장질환을 가진 사람의 합병증으로서 나타난다. 급격히 발작하여, 몇 초에서 1분사이에 임상증세가 극기에 도달한다. 발작시간은 주야를 가리지 않는다.기타의 증세와 예후도 뇌혈전증과 동일하다. 뇌출혈에 비하여 사망률은 낮은 편이나 기초질환인심장병으로 사망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