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성황달
정의
모유성 황달이라고 해서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모유 속에 있는 특수성분에 의해서 아기의 황달이 가중되는 경우가있는데, 이를 모유성 황달이라고 한다. 보통 생후 1주일 이후에 생기고 오래 가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모유를 2-3일 일시적으로 중단하면 황달이 없어진다. 황달이 소실되면 다시 모유를 먹일 수 있고 이 때 모유를 다시 먹여도 황달이 심해지지 않는다. 모유 수유중단 후 2-3일 후에는 황달이 급속히 감소되고 며칠 후에는정상화된다.
그러므로 모유성 황달인 경우 모유수유가 장기적으로 금기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것 때문에 장기적으로앞으로 지속적으로 모유수유를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신생아가 황달이 있는 경우에는 생리적 황달인지 병적 황달인지의 구별하는 것과,빌리루빈 치의 파악 및 치료 방침의 결정 등을 위하여 소아과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하다.
원인
모유를 먹는 아기 중에는 태어난 지 1개월이 지나도 가벼운 황달이계속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모유에 포함된 어떤 성분이 간의 효소 활동을 억제 시키기 때문에 생기게되는 것이다.
증상
모유를 먹는 아기의 노래진 피부색이 생후 1개월이 지나도 지워지지않고 남아 있다. 또한 생후 2주일이 지났을 때 아기의 대변이노란색이면 모유성 황달일 가능성이 있다.
치료
모유가 원인이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모유를 끊는 것이 권유 될 수 있다. 모유를 중단하면 2~3일 만에 황달이 조금 가벼워지게 된다. 그렇지만 반드시 모유를 중지시키고 특별한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다. 오래지않아 황달증세 가 자연스럽게 없어지기 때문이다. 만약 모유를 중단시킨 경우에는 그 기간 동안 젖이 마르지않도록 젖을 짜내다가 황달이 완전히 가시기 시작하면 모유를 다시 먹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