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설명

뇌란 머리뼈속의 공간인 두개강속에 존재하는 기관으로 인간의 사고, 운동, 감정 등 모든 인간의 활동과 인체의 변화를 관장하는 곳이다. 뇌는앞뇌(forebrain), 중간뇌(midbrain), 마름뇌(hindbrain)의 3부분으로 나눌 수가 있다. 앞뇌는 다음과 같은 2개의 부분으로 다시 구분된다.

 

대뇌란 뇌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곳으로 두 개의 반구로 구성되어 있다. 사고, 운동, 성격, 기억 등의 고차원적인 기능을 행하는 곳이다.

 

사이뇌-대뇌의 속에 파묻혀있는 곳으로 시상와 시상하부가 포함된다. 시상은 계란모양의 구조물로써 후각을 제외한 모든 감각신경의중요한 통로가 된다. 시상하부는 시상의 하부에 존재하는 구조물로써 자율신경계, 호르몬, 식욕, 성욕등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다.

 

중간뇌-앞뇌 뒤에 나오는 마름뇌의사이에 위치하여 이 두 곳을 연결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이곳은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의 중요한 통로가 많이 존재하는 곳이다.

 

마름뇌-다리뇌, 숨뇌, 소뇌의3부분이 이곳에 속한다. 다리뇌와 숨뇌는 척수와 위의 뇌부분을연결하는 곳으로 중간뇌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신경의 통로가 되는 곳이며, 대부분의 뇌신경(척수를 거치지 않고 뇌에서 직접 나오거나 들어오는 감각 또는 운동신경, 후각신경, 시신경 등이 그 예이다)의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