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맥

정의

서맥(느린 맥박)성부정맥은 비교적 흔한 부정맥입니다. 크게 동기능부전(sinusnode dysfunction, 심장의 박동을 시작하는 동결절의 기능저하)과 방실전도차단(AV block)으로 분류하며 각각 굴심방(동)결절이나 방실전도계의 내인성(병의 원인이 몸속이나 그 자체에 있는것) 또는 외인성 기능 장애로 발생합니다.

 

서맥성 부정맥은 특징적인 심전도 결과를 보여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동기능부전은주로 지속적인 심한 동서맥(sinus bradycardia), 동정지(sinuspause 혹은 sinus arrest), 동방차단(sinoatrialblock), 빈맥과 서맥의 반복성 발작(tachy-bradycardia) 등의 심전도결과가 나타나지만 느린 심실 반응을 동반한 만성 심방세동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인

· 병태생리

서맥성 부정맥은 전기 자극 생성 및 전도 조직 자체의 내인성 기능 저하나 외부 요인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합니다. 크게 동기능부전과 방실전도차단의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서맥성 부정맥은노화에 따른 퇴행성 섬유화 변성, 허혈, 전해질 불균형, 자율신경계 긴장도 변화 등으로 발생합니다.

 

· 위험 요인

심한 서맥이라면 그에 따른 실신과 연관된 외상이 생길 수 있으며, 드물게빠른 부정맥이 발생하여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서맥성 부정맥에서 가끔 반복되는 실신은 매우 특징적인 증상인데 임상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실신 외에도 정신을 잃을 것 같이 느끼는 전실신(presyncope)부터만성적이면서 가끔 반복되는 중추신경계의 혈류 부족에 따른 어지러움, 지각장애, 피로감,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증상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진단

일반적으로 심전도, 흉부방사선 촬영, 내과계 피검사가 필요하며, 홀터 검사, 운동부하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방실전도차단의 정확한 해부학적위치는 히스속 전기도(His bundle electrogram)로 알 수 있으나 일반 심전도로도 전도차단위치 및 예후 예측과 치료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실전도차단의 예후를 결정하는 데에는 전도차단 위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전도차단위치가 히스속 윗부분인 경우에는 예후가 비교적 좋으나 히스속 이하인 경우에는 나쁩니다.

치료

 

증상이 없는 일부 서맥은 치료가 불필요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증상을 동반한 비가역적인(본래상태로 되돌릴 수 없는) 서맥성 부정맥의 유일한 치료는 영구형 인공심박동기 이식입니다.

 

아래 그림은 박동기를 달 때 이용할 수 있는 정맥의 모식도입니다. 영구적박동기는 주로 쇄골하정맥(subcalvian vein)을 이용해 달게 되며 전지는 가슴에 위치합니다. 응급상황에서 이용되는 일시적 박동기는 대퇴정맥(femoral vein, 다리의피를 모아 심장으로 보내는 정맥)을 이용해 달고 전지는 몸 밖에 위치합니다.

 

질환 관리법

증상이 없는 일부 서맥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고연령환자들은, 일부 혈압약이 서맥을 악화시켜 증상이 안 좋아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증상이 있는 서맥으로 박동기를 달았다면 박동기 삽입 후 1주, 3개월 그리고 매 6개월 간격으로 박동기 클리닉에서 체계적인 관리를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