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스캔
설명
1.방사성의약품 및 체내 대사
뼈스캔에서 이용되는 방사성의약품은 이인산염제제로, 메틸렌디포스폰산(MDP)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정맥 주사된 이인산염제제는혈류를 타고 체내에 골고루 퍼졌다가 뼈의 무기질 부위 칼슘과 반응해 뼈에 선택적으로 섭취됩니다.
이때 뼈의 혈류와 뼈의 재구축 및 교체율 등의 생화학적/생리적인자에 의해 섭취 정도가 결정됩니다. 뼈에 암세포가 전이되거나 골 질환에 의해 뼈의 재구축과 교체율이증가되면 해당 부위에 방사성의약품의 섭취가 높아집니다. 뼈에 섭취되지 않은 방사성의약품은 콩팥을 통해소변으로 배출됩니다.
2.검사 목적
뼈스캔은 전신의 뼈에 있어 골대사의 이상 소견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임상적인 목적으로이용됩니다.
1)뼈 전이 진단
뼈는 암(악성종양)의전이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장기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를 진단하기 위해 뼈스캔이 이용됩니다. 유방암, 전립샘암, 폐암, 위장관암, 비뇨기계암, 신경계종양, 여성생식기암, 흑색종, 갑상샘암, 두경부암 등 뼈 전이가 흔한 암들에서 자주 이용됩니다.
2)뼈 외상 진단
골절(뼈가 부러짐)의 80%는 부상 후 24시간 이내에 뼈스캔에 이상 집적이 관찰되기 때문에방사선 사진으로 진단이 곤란한 경우 뼈스캔이 이용됩니다.
3)골관절염 진단
뼈스캔은 관절의 혈류 증가, 골 대사 증가 등 골관절염의 초기생리적 변화를 보여 주기 때문에 엑스레이(X-ray)보다 먼저 이상 소견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골관절염의진단에 이용됩니다.
4)골 감염(또는 골수염) 진단
골 감염 또는 골수염의 초기에는 엑스레이 소견만으로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골스캔에서는 증상이 나타나고 수 시간에서 수일 이내에 섭취 증가가 나타나서 진단에 이용됩니다.
5)기타
뼈스캔은 이 밖에 원발성 골종양, 골수질환, 무혈성 괴사, 이식뼈의 생존능 검사, 대사성 골질환, 척추질환 등 다양한 골 질환의 진단에 이용됩니다. 이영양성 석회화, 횡문근용해증 등 골 외 질환에서도 이용됩니다.
검사 과정
병원에서 시행되는 뼈스캔의 과정은 검사와 관련된 문진 및 주의사항 설명,방사성의약품의 정맥 주사, 촬영 전까지의 대기, 촬영직전의 배뇨, 촬영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과정별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1.문진 및 주의사항 설명
뼈스캔의 영상은 최근에 일어난 외상(상처)도 관찰하기 쉽습니다. 또한 최근 뼈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수술이있었거나 뼈 전이 병소가 있었고 이에 대한 치료가 시행된 뒤 치료 효과를 판정하기 위해 시행되는 뼈스캔이라면 이에 대한 정보가 판독에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판독을 위해 최근에 일어난 외상(상처)이나 타박상, 수술, 암치료 과정에 관한 정보로 더욱 정확한 판독을 할 수 있습니다.
2.방사성의약품의 정맥 주사
문진 후 뼈스캔을 위한 주사를 맞게 됩니다. 뼈에 선택적으로흡수되는 방사성의약품은 정맥주사를 통해 체내에 주입됩니다. 병원마다 이를 위한 전용공간이 마련돼 있는가운데 일반적으로 핵의학과 주사실에서 시행됩니다.
3.뼈 섭취를 위한 대기와 수분 섭취
정맥 주사된 방사성의약품이 전신의 뼈에 골고루 충분히 흡수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대기 시간은 병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2시간에서 6시간 사이입니다. 대개의 병원에서는 오전에 방사성의약품을 주사하고이후 2시간에서 6시간을 대기한 다음 촬영을 합니다.
4.촬영 직전 배뇨
체내에 주입된 방사성의약품은 주로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됩니다. 방사성의약품주사 후 2시간에서 6시간이 경과하면 일정 분량의 방사성의약품이소변을 통해 방광에 모입니다. 이 때 영상을 획득해서 보면 방광에 모인 방사성의약품 때문에 골반 뼈의섭취이상 여부를 판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촬영 직전에 배뇨해야 합니다.
5.카메라에서의 촬영
뼈 영상의 획득은 영상촬영기기인 감마카메라의 이동식 테이블에 누워서 진행합니다. 촬영에 소요되는 시간은 장비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20~30분입니다. 모든 영상검사와 같은 원리로 촬영 도중에 움직이면 영상 획득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편안한 호흡 이외의 다른움직임은 없도록 합니다.
전신 촬영 후 필요하면 늑골 부위 등 신체 일부분에 대한 추가촬영이 있기도 합니다. 추가 촬영에 소요되는 시간은 시행되는 부위의 개수에 따라 달라지며, 추가검사당 10~20분 소요됩니다.
※ 검사 관련 준비사항
1.검사 전후 준비사항
1)음식물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뼈스캔 자체로는 음식물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공복을 필요로 하는 다른 검사와 같이 예약된 경우에는 공복이 필요합니다.
2)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체내에 섭취된 방사성의약품이 소변을 통해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체내 수분의 양을 높이기 위해 정맥주사 전부터대기시간 이후 촬영 전까지 수분 섭취를 충분히(1리터 이상) 하는것이 검사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촬영이 끝나고 몇 시간 뒤까지도 수분 섭취를 많이하는 것은 소변을 통한 방사성의약품의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3)가벼운 옷차림을 하십시오.
두꺼운 옷이나 금속 단추가 있는 옷, 금속 벨트 및 귀금속은촬영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가벼운 옷차림을 권합니다.
2.기타 주의 사항
1)예약된 시간의 준수
뼈스캔에 사용되는 방사성의약품은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스스로 소멸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6시간이 경과하면 약의 용량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이에 따라 예약된검사시간보다 지체가 되면 주사 용량의 부족으로 검사가 진행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예약된 검사 시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2)방사성의약품
주사 후 소변이 옷이나 피부에 묻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소변이묻은 경우에는 잘 닦고 옷을 갈아입고 나서 촬영을 합니다. 소변이 옷이나 피부에 묻으면 소변 안에 포함된방사성의약품에 의해 피부에 이상 소견이 있는 것처럼 영상에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주의가 필요합니다.
3)임신과 관련된 주의 사항
뼈스캔은 방사성의약품을 사용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임신인 경우에는 검사의 필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점검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임신이거나 가능성이 있다면 주치의와 상의해야 하며,그 사실을 검사 전 핵의학과에 말해 줘야 합니다.
주요 이상 소견
1.뼈 전이
뼈 전이 소견은 전이된 부위의 골 대사에 따라 뼈스캔에서 섭취의 증가나 감소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주로섭취 증가로 나타납니다. 이에 관한 증례는 다발성 뼈 전이가 있는 폐암 환자의 뼈스캔 영상입니다.
붉은 화살표들이 지시하는 흉추(가슴등뼈), 늑골(흉곽을 구성하는 뼈), 골반뼈 부위에 주변의 정상 뼈보다 국소적으로 섭취 증가돼 있어 마치 검은 점처럼 보이는 소견들이 관찰됩니다. 또한화살표로 표시는 되어 있지 않지만 경추(목뼈), 우측 골반뼈, 우측 대퇴골 등 기타의 많은 부위에도 이러한 소견이 다수 관찰됩니다. 모두 뼈 전이를 의미합니다.
2.골절
뼈스캔 상 골절은 해당 부위의 섭취 증가로 나타납니다. 아래의증례는 오른쪽 갈비뼈에 골절이 있는 환자의 뼈스캔 영상입니다. 화살표로 표시된 4곳의 늑골에서 주변의 정상 뼈에 비해 국소적으로 더욱 강한 섭취를 보이는 검은 점들이 골절을 의미합니다.
또 하나의 증례는 뒤로 넘어진 뒤 통증을 호소한 환자의 뼈스캔입니다. 화살표로지시한 골반의 뒤쪽 벽을 이루는 천골(엉치등뼈)에 검은 점들이마치 선을 이루듯 관찰됩니다. 이는 골절을 의미합니다.
3.퇴행성관절염과 대퇴골두무혈성 괴사
퇴행성관절염은 관절과 근접한 뼈에 섭취가 증가돼 나타납니다. 아래의증례에서는 오른쪽 무릎 관절의 안쪽 면에 섭취 증가돼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에 의한 것입니다. 이 증례에서는 왼쪽 대퇴 골두에 섭취 감소가 관찰됩니다. 이것은뼈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뼈 조직이 죽는 무혈성 괴사에 의한 것입니다.
4.급성 골수염
급성골수염은 감염된 뼈 부위의 섭취 증가로 나타납니다. 감염됐을때에는 해당 부위에 혈류가 많이 증가되기 때문에 이를 진단하기 위해 뼈스캔을 위한 정맥 주사를 시행하는 동시에 촬영을 하는 3상 뼈스캔을 시행합니다.
아래 증례는 혈류영상에서 오른 엄지 부위의 중족골(발등뼈)에 혈류가 증가돼 있습니다. 혈액풀 영상에서도 해당 부위의 증가가있으며, 지연 뼈 영상에서도 섭취가 증가돼 있는 전형적인 급성 골수염 소견의 3상 뼈스캔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