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

설명

사람의 적혈구 표면에는 여러 가지 항원성을 가진 물질이 존재한다. 즉면역학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을 표면에 가지고 있다. 그리고 사람의 피 속에는 이것과 반응할수가 있는 항체도 존재한다. 사람의 혈액은 이것에 따라 몇 가지 형으로 분류할 수가 있고, 이것을 혈액형이라고 한다. 혈액형은 적혈구 표면에 있는 어떤 물질을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대표적인 혈액형의 구분 방법에는 ABO혈액형과 Rh혈액형이 있다.

1. ABO 혈액형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혈액형 구분법. 적혈구 표면에는 A, B형의 두 가지 물질을 하나, 혹은 둘, 또는 하나도 가지지 않을 수가 있다. 그리고 피 속에는 이것과 반응해서 적혈구를 파괴하거나 응집시킬 수 있는 물질(항체)이 존재한다. 물론 자신의 적혈구가 가지고 있는 물질에 대한 항체는존재하지 않는다.

 

A형 혈액형-적혈구 표면에 A항원, 혈액 속에 B에 대한 항체

B형 혈액형-적혈구 표면에 B항원, 혈액 속에 A에 대한 항체

AB형 혈액형-적혈구 표면에A, B항원, 혈액 속에 A,B에 대한 항체를가지지 않는다.

O형 혈액형-적혈구 표면에A, B항원 모두를 가지지 않고, 혈액 속에 A, B에대한 항원을 모두 가진다.

 

대개 이것을 이용하여 수혈의 타당성 여부를 조사한다. 만약 A형 혈액형을 가진 사람의 피를 B형 혈액형의 사람에게 수혈하면 B형 혈액형을 가진 자의 피 속에 있는 A에 대한 항체 때문에 들어온 A형의 적혈구는 파괴되거나, 응집이 된다. O형의 혈액형을 가진 사람의 혈액의 적혈구는 표면에 A, B의 어떠한물질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어떠한 혈액형을 가진 사람에게 수혈해도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이와 같은 원리로 AB형의 혈액형을 가진 사람은 혈액 속에 A, B에 대한 항체를 모두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어떠한 혈액형이라도 받을 수가 있다. 2. Rh혈액형 적혈구표면에 있는 D라는 물질을 기준으로 하여 혈액형을나누는 방법. 만약 D라는 물질이 적혈구의 표면에 존재하면 Rh(+), 존재하지 않으면 Rh(-)라고 한다.

 

ABO혈액형에서와 같이 Rh(+)혈액형을 가지는 사람의피 속에는 D라는 물질에 대한 항체가 존재하지 않지만 Rh(-)혈액형을 가진 사람의 피 속에는 D에 대한 항체가 존재한다. ABO혈액형과 마찬가지로 수혈의 타당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