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전염성결막염
정의
일반적으로 눈병이라고 말하는 유행성 전염 안질환은 눈이 충혈되며 눈곱이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세균성, 진균성, 바이러스성, 알레르기성, 화학성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 급성전염성결막염은바이러스 유행성으로 Hemophilus aegyptius 에 의해서 일어나는 결막의 점액농성 염증 관련된다.
특히 여름철에 극성을 부리는 유행성 눈병의 경우는 대부분이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 것이다. 대표적인 눈병을 살펴보면 유행성 각결막염, 인두결막염, 급성 출혈성 결막염 등을 들 수 있고, 가장 많이 발생하면서 전염성이강한 대표적인 눈병은 유행성 각결막염이다.
원인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급성으로 온다. 또 홍역을 앓듯 일정한 시일이걸려야 낫지, 아무리 약을 잘 쓴다해도 앓는 기간을 줄일 수는 없다.그러나 평소 몸이 건강하면 앓는 기간이 짧고 증상도 심하지 않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에는 유행성 각결막염과 아폴로 눈병 등이 여기에 속하며 수영장이나 직장에서 흔히 전염되는전염성 결막염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다. 이 병은 공기전염은 안되고 환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환자가 만진 문고리, 손수건, 세면대, 안약 등에서 옮는다. 잠복기는 1주일이다.
증상
처음엔 티가 약간 들어간 것 같아 비비게 되나 몇 시간 지나지 않아 충혈이 되면서 눈뜨기가 불편하고 물보다약간 진한 눈곱이 흐르고 눈이 부셔서 빛을 볼 수가 없다. 하룻밤 자고 난 뒷면 눈꺼풀이 붙어서 뜰수가 없고 눈은 퉁퉁 붓고 눈을 뒤집어 보면 심한 충혈과 함께 아래쪽 검결막에 좁쌀 모양의 볼록볼록한 여포가 많이 보이게 된다.
사람에 따라서 느끼는 정도가 각각 달라서 어떤 사람은 참지 못할 정도로 아프고 일하기가 힘들 정도가 되기도한다. 한 보름 동안 앓고 난 뒤엔 다소 호전되지만, 심할때에는 3주간 이상 경과되기도 합니다.
경과 중에 각막에 눈에 보이지 않는 점 같은 흰 백태가 생길 때도 있다.이때는 약간의 시력이 떨어지긴 하지만 대개 6개월 정도면 대체로 깨끗이 없어진다. 병이 유행할 때는 자주 손을 비누로 자주 씻어주는 것이 좋다.
눈이 아주 빨게 지므로 보기 싫다고 안대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안대를 하면 눈 온도가 더 올라가 바이러스가아닌 다른 세균이 더 잘 자라므로 노란 눈곱도 끼고 더 불편할 수도 있으니 안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엷은색안경을 끼던가 심하게 아플 때는 찬 찜질을 하면 좋다. 한쪽 눈이 앓기 시작해서 며칠 있으면 대개는다른 쪽 눈까지도 옮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