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기관지염

정의

급성의 카타르성 염증이 기관지 점막에 일어나는 병으로, 바이러스, 세균, 마이코플라스마 등의 병원 미생물의 감염이나, 자극이 강한 화학가스를 들이쉬는 것으로 일어납니다.

원인

급성기관지염을 일으키는 병원체로 세균성인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간균과 폐렴균이 흔하나 때때로 결핵균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성인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라이노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헤르페스바이러스등 많은 바이러스가 있고 드물게는 곰팡이(진균)에 의한 감염도있을 수 있습니다.

 

급성기관지염은 노인이나 유아에 걸리기 쉽고 과거에 폐결핵을 앓았거나 흉막성형수술을 받은 사람은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유행성감기나 독감과 같은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면 급성기관지염도 증가하게 되므로 만일 2~3일이 지나도 열이 내리지 않고 기침이 계속될 때에는 신속히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증상

급성기관지염의 주된 증상은 감염초기에 기침과 발열이 있고 어느 정도 진행된 뒤에는 가슴이 아플 정도의 심한기침을 하게 되며 이때에는 인두의 경련과 부종도 동반되고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이 따르기도 합니다.

 

유아의 급성기관지염은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안 되면 모세기관지염으로 진행하게 되고 합병증으로 폐렴을 일으키게됩니다. 만약 폐렴으로 진행하게 되면 발열, 기침, 탈수, 호흡곤란, 늑막동통등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치료

급성기관지염의 치료는 발병 원인과 증상에 따라 치료를 해야 하며 세균이나 바이러스성인 경우에는 병원체에따라 항생제나 항 바이러스치료제를 선택적으로 사용하고 기타 증상에 따라 고열을 동반할 때에는 해열제를 사용하고 기관지 폐쇄 증세가 있거나 가래가많을 때에는 기관지 확장제를 복용해야 하며 기침이 심할 때에는 기침을 줄이기 위하여 진해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기타 국소 소염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기침을 줄이기 위하여 진해제를 사용할 때에는 코데인이 포함된 진해제의 사용을 제한하고 꼭 필요한경우 즉 예를 들면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심한 기침을 할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예방

직업적으로 먼지를 많이 마시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일을 한다.

질환 관리법

급성기관지염의 대증요법으로는 첫째, 안정을 취하고 충분한 영양섭취를해야 합니다. 둘째, 수분섭취를 늘이고 실내습도를 적절히유지할 수 있도록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이때 가습기의 물통은 청결히 청소하여 깨끗한 물을 사용하여야하며 세균, 곰팡이, 먼지 등이 오염되지 않도록 유념해야합니다. 셋째, 호흡기계의 공통 대증요법인 흡연은 절대 삼가야하고 간접 흡연도 피해야 합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