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귀열

정의

재귀열균은 길이 10-30㎛,폭 0.3-0.5㎛인 그람음성의 약간 만곡한 5-10회의완만한 회선으로 된 나선형이다. 원형질 피막이 있고, 파상의회전운동을 하며, 다른 스피로헤타 보다 염색성이 좋다. 배양은가능하지만 어렵고, 내독소와 비슷한 작용을 나타내는 성분이 있다. 재귀열은이매개성 재귀열과 참진드기 매개성 재귀열로 구분할 수 있다.

원인

진드기(tick)가 매개하는 경우와 이가 매개하는 경우의 두가지가 있으며, 유행병은 Borrelia recurrentis가원인이고 이로 전파된다. 이 매개성 재귀열은 사람에서 사람으로 이를 매개로 병원체가 전파되는 것이며, 감염된 이를 터뜨리거나 또는 흡혈 당했을 때 피부교상을 통해서 체내에 침입하게 된다.

 

그러나 이의 감염력은 당대에 한정된다. 직접 감염으로 전파되는경우는 거의 없다. 잠복기는 5-11일이다

증상

재귀열은 급성으로 발병하고 고열, 두통, 근육통 및 관절통을 동반하게 되고, 종종 몸에 홍반성 발진이 나타나기도하며, 빈혈, 각혈, 토혈, 혈뇨 등을 볼 수도 있고, 간비종대, 림프절 종대 등을 볼 수 있다.

치료

재귀열은 항셍제로 치료할 수 있다.

예방

재귀열의 예방법은 DDT, 기타 살충제를 살포하는 것이며, 유용한 백신은 없다. 전쟁, 기근등으로 생활환경이 악화되고 이 서식이 많을 때 대유행을 일으키므로 환경위생을 깨끗이 유지해야 한다. 감염경과 후에는 면역이 생기지만 단기간(2-5년)동안 지속된다. 그러나 때로는 상당히 강한 면역이 성립되어 오랫동안 재감염이 방어될 때도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