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지마비
정의
척수신경이 손상을 받아서 신경증세가 발생하여 양쪽 팔과 다리의 움직임이 약하거나 전혀 못 움직이는 상태를말한다.
원인
척추뼈는 목에서부터 허리까지 있는데, 이 속에는 척수라는 신경이있다. 어떤 원인으로 척추뼈가 골절되거나 뼈가 어긋나면 척수가 손상을 받는다. 뼈에는 이상 없이 척수신경이 손상을 받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손상된 아랫부분이 마비되는데, 이는 영구적인 장애를 초래한다. 이질환은 20∼30대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원인으로 교통사고, 추락사고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 밖에도 직접 손상, 다이빙 손상, 총상 등이 있다. 그 병태생리는 기계적 충격과 생화학적 변화로 구분할수 있다. 기계적 충격은 사고 당시 척수에 직접 가해지는 힘에 의한 손상으로, 사고의 정도에 비례하여 발생한다. 약한 손상이라도 환자의 척추에이미 퇴행성질환 등이 존재할 경우에는 척수손상이 심해질 수 있다.
생화학적 변화는 기계적 충격 이후에 따르는 척수의 생화학적 변화에 의한2차 손상이 있다. 기계적 손상은 사고의 정도와 물리적 힘의 정도에 따라 결정되고, 2차 손상은 1차적 물리적 손상 후에 시간이 경과하면서 손상된 척수신경내에서 생화학적 변화가 일어나면서 발생한다.
증상
주로 뇌성마비에서 관찰된다. 마비의 가장 심한 형태로 볼 수있다.
종류
마비의 정도에 따라 완전마비와 불완전마비로 구분한다. 완전마비는손상 부위 아랫부분의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완전히 소실된 상태를 말하는데, 이 경우에는 증세의 호전을기대하기 힘들다. 불완전마비는 손상 부위 아랫부분의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약간이라도 남아 있는 상태를말한다.
불완전마비는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세가 호전되는 경우가 있다. 그합병증으로 평생 동안 사지마비, 하지 마비, 대·소변 장애가 지속된다. 그 밖에도 욕창·요로감염·폐렴 등이 나타날 수 있고,결국에는 신부전과 같은 합병증이 초래될 수도 있다.
치료
척수손상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 장소에서 환자의 치료 및 운반·수술·재활치료·간호 등의 과정이다.
① 응급구조요원: 사고장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척추의 고정이다. 간단한 부목 등을 이용하여 환자의 척추를 고정시키고환자를 병원으로 수송한다.
② 병원: 척추 담당전문의가 환자의 마비 정도 및 간단한 방사선 검사를 통하여 척추골절을 진단하고, 바로 전문적인 고정및 견인치료나 수술을 시행한다. 환자 척추의 고정 및 수술과는 별도의 여러 처치가 필요하다.
③ 피부관리: 최소한 2시간에 한 번은 체위를 바꾸어 주지 않으면 바로 욕창이 생긴다.
④ 방광처치: 초기에는방광에 관을 삽입하여 소변을 배출시킨다. 어느 정도 안정 기간이 지나면 환자 스스로 규칙적으로 얇은관을 삽입하여 소변을 배출시킨다.
⑤ 대장처치: 초기에는마비성 장폐색이 올 수 있으므로 규칙적으로 관장을 하여 대변을 배출시킨다.
⑥ 재활치료: 입원후 바로 재활치료를 시작한다. 초기에는 물리치료, 관절훈련, 작업치료 등을 시작하고 척추가 고정되어 환자의 거동이 가능해지면 전문적인 척추 재활훈련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