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절제후증후군
정의
담낭절제술 후 담즙성 산통과 소화 장애가 담낭절제술 전처럼 발생하는 질환으로 원인이 확실히 밝혀져 있지않지만 담낭절제술 후 총수담관의 구경의 변화가 오거나, 오디괄약근의 이상 운동 혹은 수축에 의하여 총수담관의압력이 상승하는 것들이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원인
원인이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제시된 원인으로는 담낭절제술 후 총수담관의 구경의 변화가 오기 때문이며오디괄약근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거나 이상 운동에 의하여 총수담관의 압력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다른 기전으로는 담낭의 제거로 담즙산의 저장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지방의 흡수 능력이 감소하여 지방 설사가발생하기 때문으로 증상이 나타난다. 질환이 발병한 환자의 40~50%에서정신과적 문제가 관찰되어 정신성, 신경성인 원인도 기여할 수 있다.
증상
우상복부 통증과 소화 장애가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 황달과 담도염, 췌장염이 나타날 수 있다.
진단
원인이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진단이 쉽지 않으며, 복부초음파와 내시경적 역행성췌담도조영술을 우선 시행하여, 이 검사에서 담도의 병변이 의심되는 경우 경피적간담도조영술이나 동위원소 스캔을 시행하여 진단할 수 있다. 시행하는 병원이 드물지만 오디 괄약근의 압력변화(manometry)를 시행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담도의 병변이 없는경우는 췌장기능 검사와 정신과적 검사를 시행하며 필요한 경우 진단적 개복술을 시행할 수 있다.
치료
방사선 검사상 나타난 총수담관의 협착 등은 수술로 높은 치료율을 보이는 반면에 내시경상에서 관찰되는 유두협착이나 유두염은 수술로 교정하기 어렵다.
합병증
황달과 담도염, 그리고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시간이 경과하면 담도장루, 유두협착증(papillary stenosis)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