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태반

정의

태반이 자궁경부의 안쪽을 덮고 있거나 가까이에 위치한 경우를 말하며 자궁경부와 태반의 위치관계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합니다.

원인

-다임신부(여러 번임신한 경우)

-고령

-과거에 제왕절개술이나 인공유산을 시행한 경우

-과거 자궁내막의 염증성 또는 위축성 질병

-흡연

증상

통증 없이 질 출혈이 되는 것은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대부분의산모들이 자다가 아침에 일어나보니 출혈이 되어 있어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으며 출혈되는 양에 따라 위험성은 달라집니다. 경미한 출혈에서부터 산모의 생명을 위협하는 대량 출혈까지 다양합니다.

진단

질 출혈이 있는 경우는 전치태반을 항상 의심해야 합니다. 전치태반이의심되면 내진을 하지 않고 일단 질경으로 관찰한 후 초음파로 확인합니다.

치료

일단 출혈에 대한 처치가 필요한데 대량 출혈인 경우 저혈액량에 의한 쇼크 등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깊은 처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산모와 태아의 생명에 위험을 주는 지속적인 출혈의 경우라면 응급 제왕절개술이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출혈이라면 일단 입원 관찰한 후, 산모와태아의 안전이 확인되고 더 이상의 출혈이 없으면 퇴원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임신을 37주 이후까지 지속하기를 바라며 최소한 34주까지는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신생아의 성숙이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입니다. 임신을 성공적으로 지속하여 분만하게 되는 경우 방법은 제왕절개술이며 유착태반과 동반되는경우 출혈이 심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지혈을 시도하지만 실패하는 경우는 자궁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임신 말기 임신부가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은 없지만 임신 중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무리하지 말고 안정을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출혈이 보이면 지체하지 마시고 산부인과를 방문하시는 것도 매우 중요한일입니다.

기타

대개 임신 30주 이전의 전치태반은 임신이 지속되면 태반이 위로이동합니다. 그러나 임신 30주 이후에 전치태반은 분만까지전치태반이 되기 쉽습니다. 전치태반으로 인한 출혈은 산모 사망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으나 현재는 수혈, 수술법의 발달, 집중 치료 기술의 발달 등으로 사망률이 많이 감소되었습니다. 태아의 경우 조산 위험이 많았고 이러한 조산은 신생아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되며 그 외 기형과의 연관성이 정상임신보다 높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