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치주염

정의

특정 미생물 또는 특정 미생물 집단에 의해 발생하는 치아조직의 염증성 병입니다. 치주낭 형성, 치은(잇몸) 퇴행과 함께 치주인대와 치조골의 파괴가 일어납니다. 이와 함께 치아가잇몸에서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원인

· 병태생리

부착 상실로 인해 나타나는 치주낭은 미생물과 이들의 부산물에 의해 야기됩니다. 이들로 인해 병적인 조직 변화가 일어나고 치은열구(치아와 잇몸 사이의틈)가 깊어집니다. 또한 이로 인해 치조골을 잃기도 합니다.

 

· 위험 요인

치주 질환의 원인 요소로는 치태 및 치석이 주로 작용합니다. 여기서치태는 치아나 치은 및 다른 구강구조물 표면에 형성된 연한 침착물로 그 주성분은 세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외 음식물의 압입(세게 눌러 밀어 넣음)이나 여러 외압에의해 치주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증상

치아의 흔들림이나 움직임 정도, 둔한 동통, 입 냄새 등 일반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치아를 잃을 수도있습니다.

진단

주로 치아 검사와 치주조직 검사를 통해 이뤄집니다. 치태, 치석의 양, 치주 조직의 파괴정도,치아의 흔들림 정도 등을 검사합니다. 그 외 방사선학적 진단으로 보조합니다.

치료

치주치료의 목표는 염증을 없애고 건강한 조직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치태조절이 잘 이뤄지면, 부착력을 잃은 치아의 경우에도 장기적으로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이를 위해 치태 조절이 필수적입니다.

질환 관리법

건강한 치주 조직은 치태 조절을 통해 이뤄집니다. 치태 조절은전문가에 의한 주기적인 치태 관리와 자가 치태 조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가 치태 조절에는 한계가있으므로 전문가에 의한 주기적인 치석 제거 및 치주 조절이 필수적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