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염

정의

췌장염이란 과음, 외상, 담석에의한 췌장관 폐쇄 등으로 췌장(이자)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급성 췌장염과 만성 췌장염으로 나뉩니다. 급성인 경우엔 췌장의 구조 및 기능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으나 만성인 경우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증상

지속적인 상복부의 둔한 통증이 옵니다. 구역질이나 구토를 동반할수도 있습니다. 황달이 발생할 수 있으며, 중증의 췌장염에서는저혈압, 잦은호흡(빈호흡),잦은맥박(빈맥)과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류

급성 췌장염은 갑자기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성취장염은 급성 췌장염에서 보이는 복부(배) 및 배부(등) 통증, 구토, 혈압 상승 등의 증상이 되풀이해 발생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진단

전형적인 증상과 혈액의 아밀라아제 혹은 리파아제 수치가 상승돼 있으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췌장염의 중증도 및 합병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복부 CT나 초음파검사가 필요합니다. 복부 비만이 있는 환자는 초음파 검사로 이자(췌장) 부위의 관찰이 용이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치료

금식과 수액 공급을 통해서 췌장염을 치료합니다. 심한 통증이있을 때는 진통제를 사용하며, 구토나 마비성 창자폐쇄가 발생한 환자에게는 코로 관(경비위관)을 삽입하기도 합니다.

합병증

이자고름집(췌장농양), 물혹(가성낭종), 복수, 거짓동맥자루(가성동맥류) 등과 같은 췌장의 합병증과 신부전, 호흡부전과 같은 전신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