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

정의

신경이나 근육이 형태의 변화 없이 기능을 잃어버리는 상태. 감각이없어지고,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런 마비는 신경계이상일 수도 있고, 전해질 이상으로 인한 이상일 수도 있으며, 해당근육의 마비일 수도 있다. 이런 각각의 경우에 대해 모두 감별진단을 해보아야 하며, 치료 또한 각각 다르다.

종류

운동마비는 뇌 속 운동중추로부터 말초의 근육섬유 사이에 어떤 장애가 있기 때문에 일어나며, 단마비, 반마비, 대마비, 사지마비 등이 있다. 단마비는 상,하지 중 1지만이 마비해 있는 것을 말하며, 주로대뇌겉질 운동부위 장애 때문이다.

 

반마비는 신체의 어느 한쪽 중의 상, 하지에서 볼 수 있으며, 마비 중에서도 가장 많고, 속섬유막 부근에 뇌출혈, 뇌혈전증, 뇌색전증 등의 장애가 일어났을 때 일어난다. 대마비는 양쪽 하지 마비를 말하며, 척수장애로 인한 경우가 많다.

 

사지마비는 양쪽의 상, 하지에 마비가 온 것으로서 양쪽의 대뇌, 척수, 말초신경 등의 장애로 일어나며, 목척수 장애가 가장 많다. 이 밖에도 말초신경마비로 인한 일부 근육운동마비도있다. 임상적으로는 얼굴신경마비, 노뼈신경마비, 정중신경마비, 자뼈신경마비 등이 알려져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