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임균성요도염

정의

임질균을 제외한 균에 의한 요도염을 통틀어 비임균성요도염이라 합니다. 임균이외의 병원균이 성교 또는 성행위에 의해 감염하여 발병하는 요도염입니다. 임균성 요도염만큼 격렬한 증상은없으나 비교적 잘 낫지 않는 까다로운 병입니다. 남성에게 많이 볼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급속히방광염을 합병합니다. 연령적으로는 임균성 요도염과 마찬가지로 성적 활동기에 많은 병입니다.

원인

비임균성 요도염은 다양한 원인균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한 것으로는클라미디아 균이 많습니다. 기타 원인균은 트리코모나스와 우레아플라즈마에 의한 것이 흔합니다. 비임균성요도염은 성병의 하나로 대개 성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증상

임균성 요도염에 비해 증상의 발현은 늦고, 서서히 진행됩니다. 하얀 점액성 분비물이 특징적입니다. 빈뇨, 야간뇨, 혈뇨, 급뇨와같은 요도 자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뇨통이나 요도 소양증이 나타나나 드물게는 전혀 증상이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염이 동반되면 회음부 불편감, 음낭통, 하복부통을 보이며 부고환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진단

비임균성 요도염의 진단은 균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특수 검사를통하여 클라미디아 균 등 다른 균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확진을 위해서는 일반뇨 검사와 특수염색 검사로는부족하고, 조직 배양법이나 형광 항체 직접 도말법, 효소면역법 등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이중 배양법을 많이 이용합니다.

치료

치료는 원인균에 맞는 항생제 치료를 합니다. 항생제는 충분한양을, 충분한 기간 사용하여야 하며, 적절하지 못한 남용은균의 내성을 키우는 결과가 됩니다.

예방

1. 배우자와만 섹스를 합니다.

2. 섹스를 할 때마다 라텍스 콘돔을 사용합니다. 라텍스 콘돔을 사용하면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나, 100% 감염위험을 막아주지는 못합니다.

3. 생식기에서 고름 등의 불결한 분비물이 흐르거나 생식기 포진이있는 사람, 사타구니가 부어 있는 사람(림프선이 비대해짐)과는 섹스를 하지 않습니다.

질환 관리법

열이 없을 때에는 목욕은 가능하지만 열이 나면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완치될 때까지는 음주와 성교를 피하고 자극물의 섭취는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요법, 특히 항생물질의 남용은 임균성 요도염과 마찬가지로 병을만성화 시키거나 오진의 원인이 되므로 절대로 삼가야 합니다.

 

이 병은 빠르게는 1~2주일이면 치료되기도 하지만 잘 낫지 않는경우도 있으며 치유하기까지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증세가 가벼워졌다고 해서 멋대로 치료를 중단하지말고 완치 될 때까지 느긋하게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