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너 증후군
정의
베르너 증후군(Werner syndrome)은 1904년 독일의 외과의사 오토 베르너에 의해 처음 기술되고 이후 1934년에오펜하이머와 쿠겔이라는 미국의 의사들이 처음 명명했습니다. 베르너 증후군은 상염색체 열성 유전을 하는성인 조로 질병입니다. 사춘기 후 조기 노화 현상을 보이며, 갑상샘암이나뼈 연부 조직의 종양 발생 빈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베르너 증후군은1904년 이래 1000예 이상 보고되고 있지만 그 가운데 대부분이 일본에서 유의하게 높은발생률을 보였습니다. 이는 일본에서 근친결혼 등 풍습에 의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한국에서는 드물게 보고됐습니다.
원인
베르너 증후군은 상염색체 열성 유전 질병으로, 염색체 8번 긴 팔(장완)의 배선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유전자 분석을 통해 베르너 헬리카아제(DNA풀기효소의 RecQ과)의 유전자 변이와 관련이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베르너 풀기효소는 세포 안에서 DNA의복제, 복구, 재생 등에 관여하면서 DNA의 손상이나 정상적인 복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DNA의 이상을정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풀기효소의 손상으로 DNA 복구과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유전자의 불안정성은 증가합니다. 이는 체세포 변이를 유발해 악성 종양을일으킵니다.
이러한 베르너 증후군 단백질은 세포 안에서 다양한 단백질과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 베르너 증후군 단백질이 말단소체 대사에 관여함이 밝혀졌습니다. 말단소체는염색체의 끝 부분에 해당하는 구조로, 세포가 분열할수록 수가 감소합니다. 말단소체의 길이는 세포의 수명을 결정합니다. 이 때문에 베르너 증후군단백질이 말단소체의 단축 속도 증가를 증가시키고 말단소체의 재생 능력 장애를 일으킴으로써 세포의 노화가 이른 시간 안에 일어나는 것으로 이해되고있습니다.
증상
베르너 증후군의 경우 사춘기 이전에는 정상적인 성장을 보입니다. 청소년기에서는급격한 성장 촉진이 없이 정상인에 비해 저 신장을 보입니다. 이는 대부분 160cm 미만으로 나타납니다. 돌출 부위의 피부는 얇아지고, 근육 위축이 동반됩니다. 두개골은 비교적 큰 편이어서 얼굴의 아랫부분과불균형을 이룹니다. 피부에는 노화가 이뤄져 과다 주름이 관찰됩니다. 경화성변화를 코와 입술에서 보이며, 코는 돌출되고 귓바퀴는 위축돼 특징적인 새 모양의 얼굴이 됩니다. 지방층의 소실로 발이나 정강이에 궤양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굳은살, 과각화증 등이 이 질병에서 관찰되는 또 다른 특징입니다. 이러한현상은 발바닥이나 뼈가 돌출된 부위에 흔히 나타납니다. 흰 머리카락이 생겨나며, 탈모 현상이 일어나고, 손톱과 발톱의 변화도 일어납니다.
◇ 관련 질환
- 백내장 : 20~40대에백내장이 발생합니다.
- 골다공증 : 주로부갑상샘의 기능 장애에 의해 발생합니다.
- 당뇨
- 악성 종양 : 갑상샘암, 악성 골종양, 연부조직 육종, 뇌수막종, 흑색종 등
- 뇌하수체 기능 장애
- 피하나 연부 조직에 석회화
- 신경계 이상: 뇌실질의위축
진단
베르너 증후군 단백질은 베르너 증후군 환자의 90% 이상에서관찰됩니다. 그러나 베르너 증후군 검출이 임상에서 베르너 증후군의 진단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임상적 증상에 의해 진단합니다. 다음은 일본의 유전학자인고토 마코토가 제시한 진단 기준입니다. 이 기준에서 다섯 가지 조건 가운데 네 가지 조건을 만족하면베르너 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부모나 선대에서 근친결혼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 특징적인 새 모양의 얼굴형과 저신장 등 체형
․ 백발, 백내장, 청력저하, 골다공증, 동맥경화증 등 다양한 조로 증상
․ 피부 위축증, 피부 경화증, 피부궤양, 과각화증, 피하 칼슘침착, 말초모세혈관 확장증 등 특징적인 피부 병변
․ 당뇨, 생식샘 기능 저하증, 갑상샘기능이상증, 고지혈증 등 내분비 및 대사 질병
검사실 검사는 관련 질병의 동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공복 시 혈당 검사 및 갑상샘 기능 검사, 혈중 지질 검사, 성호르몬 검사 등을 시행해야 합니다.
치료
베르너 증후군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치료는 환자개개인에게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진행됩니다. 환자의 치료를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전문가들로는 피부과 전문의, 내분비 전문의, 정형외과 전문의, 신경과 전문의,이비인후과 전문의, 안과 전문의, 성형외과 전문의등이 있습니다. 피부 궤양이 생길 경우 이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당뇨나 지질 이상 또한 치료를 통해 조절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악성 종양이 발생하면 각 종양의 기본 치료 방법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차적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 규칙적인 운동, 체중 조절이 필요합니다. 특히 피부 관리와 외상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년마다 당뇨, 지질 이상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베르너 증후군에서 빈번하게 동반되는 악성 종양에 대한 신체적 검사와 백내장에 대한 검사도 정기적으로 받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