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음

이미지

설명

여성의 외부성기를 모두 총칭하여 부르는 말. 이것은 대음순, 소음순, 음핵, 질, 처녀막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연령별 변화

[소아음부]

신생아는 태반을 통해 산모의 증가된 호르몬에 노출되어 음부와 음핵이 붓고 커져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호르몬들이 사라지면서 단 시간 내에 음부의 크기가작아진다.

만 한 살부터 제2차 성징이 나타나기 전까지 음부는 성장에 영향을받지 않으면서 크기가 커지지 않는다.

 

[청소년음부]

청소년기가 되면 음부가 변화하기 시작한다. 음부의 구조는 커지고현저하게 달라지게 된다.

음부의 색깔이 변할 수 있고 음모가 나기 시작한다. 음모는 대음순, 치골(불두덩)순으로 나고때로는 회음이나 안쪽으로 나기도 한다.

 

[출산시 음부]

출산 시 질과 음부는 신생아의 머리가 나올 수 있을 만큼 늘어난다. 임신과출산 중 일어나는 일부 변화들은 영원히 지속될 수 있다.

 

[폐경후]

폐경기에는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면서 생식기 조직들의 크기가 작아진다. 치구와대음순 그리고 음핵이 작아지지만 사춘기 전의 크기로 돌아가지는 않는다.

 

2.성적 변화

[흥분기]

흥분하기 시작하면 음부에 혈액이 쏠리고 질 윤활제가 나온다. 대음순은각각의 방향으로 벌어지고 음핵과 소음순의 크기는 커진다. 남성은 성적 흥분 시 발기되어 변화가 확실히보이지만, 여성의 경우 혈액이 몰리고 질 윤활제가 나오는지를 항상 인식하지는 않는다.

 

[고조기]

고조기가 되면 음핵은 더욱 발기하고 음핵귀두는 치골 쪽으로 움직인다. 소음순은약 2~3회에 걸쳐 두께가 상당히 증가해 양쪽으로 벌어지고 질의 입구가 보이게 된다. 여성은 고조기 전까지는 완전한 성교의 즐거움을 느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절정기]

음핵은 비정상적으로 울혈이 일어나고 음핵귀두는 음핵후두로 쏙 들어가게 된다. 이는 오르가슴 시 민감한 음핵귀두를 보호하기 위해서 라고 알려져 있다.

 

[해소기]

해소기 때는 질과 질 입구가 정상으로 되돌아 가고 음부 역시 크기, 위치, 색깔이 원래대로 원상 복귀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