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병
정의
비행기나 자동차, 배를 탈 때 어지러움증, 오심 및 구토를 호소하는 현상을 멀미라고 합니다. 멀미는 보통은단순히 불편한 정도이지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만 일부 여행자들은 여행 후에도 수일간 고생 할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스스로 기대되는 움직임과는 다른 움직임이 있을 때 나타나는데, 즉자기 자신의 의지에 의해서 움직일 때는 어떤 상황에서도 멀미가 일어나지 않지만, 외부의 힘에 의해 움직이게되면 멀미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인
멀미는 밤낮이나 식사와는 별 관계가 없으며, 1분당 6회 내지 40회 정도의 진동에서 가장 심하게 생긴다는 것도 알려져있습니다. 멀미와 어지러움증은 중추 신경계가 다른 기관에서 정보를 혼동해서 받을 때도 생깁니다. 차 안에서 책을 볼 때 내이와 피부는 움직임을 느끼지만, 눈은 책에고정되어 있어 멀미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사고나 염증으로 한쪽 내이의 손상이 있을 때 손상 받은측은 뇌에 신호를 보내지 못합니다. 이것이 뇌의 회전 감각에 혼란을 주어 현기와 오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멀미의 증상은 전형적인 오심, 어지러움, 구토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멀미를 잘 일으키며, 12세 이하의 어린이가 가장 멀미가 심하며 다시 50세 이후에는멀미가 거의 없어집니다.
치료
멀미가 일단 나타나면 유발되는 탈 것에서 내리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멀미약으로 사용하는 스코폴아민이라는 약이 상당히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는 미리 예방을 위하여사용하여야 합니다. 이런 약제도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효과가 없고, 편히드러누워 차가운 공기를 쏘여 증상을 완화 시키는 정도가 최선의 방책입니다. 음주와 과식은 가장 흔하게볼 수 있는 멀미의 원인입니다. 두려움, 피로감 같은 정신적인요소도 진정기관이 더욱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요소들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예방
- 여행하기 전과 여행하는 동안에는 너무 많은 량의 음식을 먹거나알콜을 마시거나 하지 말 것
- 비행기나 배를 탈 때는 움직임이 가장 적은 곳에 앉을 것
- 가능하면 의자에 기대고 앉아 있을 것
- 천천히 그리고 깊이 호흡할 것
- 가능하면 담배 피우는 근처에 가지 말 것
- 비행기나 버스를 탈 때는 공기 순환이 원활히 되도록 머리위로환기통을 돌려 놓을 것
- 여행하기 전에 멀미약을 먹어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