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뇨
설명
콩팥에서 생성된 오줌이 요관을 거쳐 방광에 모여 요도를 통해 배설되는 일.방광에 상당량의 오줌이 괴면 척수의 허리, 허파 L2-4 내에 배뇨반사중추에 전해지고, 다시 대뇌의 상위 중추에도 전달되므로 요의를 느껴도어느 정도 의식적으로 배뇨를 조절할 수가 있다. 요도의 방광 근접부에 속요도조임근과 바깥요도조임근이있어 요가 방광에서 누출되는 것을 막고 있는데, 수의적인 조절을 주관하는 것은 전적으로 바깥요도조임근이다.
뇌나 척수 등 배뇨에 관여하는 신경계통에 장애가 일어나면 배뇨는 원활하지 못하다. 정상 배뇨횟수는 기온이나 섭취음료의 양에 따라 다르나 성인은 10회이내이며, 1일 표준량은 남자는 1,000~1,500mL이고, 여자는 800~1,200mL이며,야간은 주간의 1/2~1/4이고, 노인이 되면취침 후 여러번 배뇨 때문에 깨는 일이 많다.
방광에 괸 오줌이 요도를 통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는 것을 배뇨곤란이라 하는데, 이것은 요로폐쇄를 비롯하여 실금(대소변을 참지 못하고 쌈)등 여러 가지가 포함된다. 가장 많은 것은 요도협착, 전립샘비대증인데, 방광 및 요도의 결석이나 종양, 중추신경병 등이 원인이 되는 것도 있다.
배뇨 시에 통증을 느끼는 것은 요도염, 방광염이 대표적이며, 배뇨 초기에 아픈 것은 남자의 경우 전부요도염, 종말통은 후부요도염, 급성방광염의 경우가 많고, 방광염증에는 동시에 빈뇨가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