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막염

정의

뇌를 둘러싸고 있는 수막(뇌막)에발생한 염증입니다. 발생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세균성 수막염, 바이러스성수막염, 결핵성 수막염 등이 대표적입니다.

원인

발생 원인이 세균, 바이러스,결핵 등에 따라 증상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고열, 심한두통, 뇌압 상승으로 욕지기․구토 증세가 흔히 동반되고 수막자극 증후가 나타납니다.

증상

수막자극 증후는 목을 앞으로 굽힐 때 목에 강직과 비슷한 현상이 일어나면서 잘 굽혀지지 않고 뒷목에 뻣뻣함을느끼는 현상입니다. 수막에 염증이 있으면 나타납니다. 두통은수막의 자극과 뇌압의 상승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전체적으로 아프고 지속적이며 기침, 배변 등 뇌압을 상승시키는 행위에 의해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바이러스수막염에서는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피부에 발진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식장애나 경련(간질 발작)은 동반되지 않지만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수막의 염증뿐만아니라 뇌실질의 염증인 뇌염이 의심됩니다.

 

수막염을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는 다양합니다. 그 가운데에서도가장 흔한 것으로 장내 바이러스가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성 수막염은 비교적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서 빠르게증상이 악화됩니다.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고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어서 응급 질환에속합니다. 바이러스성 수막염과는 달리 증상이 매우 빠르게 악화되기 때문에 치료가 늦어지면 (빠르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지 하루만에) 심한 뇌압 상승으로 인한여러 가지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고 의식이 혼미해지고 점차 혼수상태로 빠지게 됩니다. 수막구균에 의한수막염은 심한 피부 발적(자반성 피부 발적)을 보이며, 쇼크 상태에 잘 빠집니다.

 

세균성 감염은 바이러스성 감염과 달리 원인 세균을 정확히 진단해야 그에 따른 항생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원인 세균을 밝히는 검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세균성수막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균은 폐렴쌍구균, 인플루엔자균, 수막구균등입니다. 세균성 수막염의 합병증으로는 뇌실이 확장되는 수두증, 경련(간질 발작), 경막밑고름집(농양), 경막밑삼출, 뇌졸중, 뇌신경마비 등이 있습니다. 수막염의 심한 염증과 더불어 이러한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일단 뇌 실질이나 뇌신경등에 불가역적인 손상이 오면 여러 가지 신경학적 이상 소견이 지속적인 후유증으로 남아 의식장애, 마비, 언어장애 등의 장애가 남을 수 있습니다.

 

결핵성 수막염도 수막염의 공통된 증상인 심한 두통, 구토, 열, 수막자극 증후 등을 보입니다.그러나 1~2주일이나 그 이상의 기간에 걸쳐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고 증상 악화도 서서히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균성 수막염처럼 심하고 지속적인 고열이 아니라 주로 밤에 심해지는 미열을보일 때가 많습니다. 이처럼 세균성 수막염과 같이 빨리 진행하지는 않기 때문에 시각을 다투는 응급 질병은아닙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합병증과 후유증이 잘 생기며, 장기간의약물치료를 필요로 한다는 점,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위중한 병입니다. 결핵성 수막염은 폐결핵 등 다른 장기의 결핵이 파급돼 많이 생깁니다(결핵성수막염의 약 2/3).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이나 후유증은 세균성 수막염과 비슷합니다.

치료

수막염을 확진하고 발병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는 반드시 뇌척수액 검사가 필요하다. 뇌척수액 검사를 통해 바이러스성, 세균성, 결핵성 등 어떤 성질인지를 대부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이나결핵성이라면 세균 배양 검사를 해서 정확한 원인 균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이러스성 수막염의 주된 치료는 대증요법으로 합니다. 심한 두통에대한 치료, 고열에 대한 치료, 뇌압 상승에 대한 치료, 기타 수액요법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증상을 경감시키면서 보조적인치료를 하면 수막염은 자연적으로 좋아집니다. 세균성 수막염에서는 빠른 시간 안에 항생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병증과 후유증 없이 완치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이발생하면 때로는 수술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결핵성 수막염은 폐결핵 등 다른 장기의 결핵과는 달리 더 장기적(12개월)인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급성기에는 스테로이드 병용 투여가 필요합니다. 결핵성 수막염도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예후가 좋습니다. 세균성수막염과 마찬가지로 합병증이 생기면 수술로 치료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