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모세포종
정의
뇌종양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중에 수모세포종은 주로 5-14세아동에게서 발생하며 소아뇌종양의 13%를 차지하고 있다. 수모세포종은가장 악성도가 높은 종양 중 하나로 알려져 있지만 이 질환은 방사선요법이나 화학요법에 잘 듣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통해 오랫동안 생존이 가능해졌으며, 최근에는 50-60% 이상의 5년생존율이 보고되고 있다. 수모세포종은 소뇌에서 발생해 종양이 점차 커지면서 제 4뇌실을 막아 뇌척수액의 흐름을 방해하며 이 때문에 뇌실이 확장돼 뇌압이 상승하고 뇌간과 뇌신경을 압박해 여러증상을 나타나게 된다.
원인
수모 세포종은 소뇌에서 발생해 종양이 점차 커지면서 제 4뇌실을막아 뇌척수액의 흐름을 방해하며 이 때문에 뇌실이 확장돼 뇌압이 상승하고 뇌간과 뇌신경을 압박해 여러 증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
수모세포종의 증상으로 소뇌증상에서는 보행장해나 자세유지 장해가 나타나며,다리를 좌우로 벌린 채 걷는 것이 특징이다. 또 뇌척수액의 통과장해에 따른 수두증 때문에두통과 구역질을 호소하거나 갑자기 구토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진단
수모세포총의 진단은 CT나MRI를 사용해서 하며 3세 이하의 어린이는 수술을 통해 종양을 충분히 제거한 후 항암제치료를 먼저 하고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되는데 재발하는 경우에는 재수술을 하거나 항암제 치료를 하게 된다. 원래종양에는 방사선요법이 효과적이지만, 충분히 종양을 적출한 이후에 방사선요법을 실시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고알려져 있다.
치료
수모세포종을 치료 하는데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문제되는 것은 방사선으로 인한 것으로골수에서 백혈구와 혈소판을 생성하는 능력이 저하되기도 하며 특히 화학요법제를 병행한 경우 백혈구감소에 따른 감염에 대한 저항력의 저하, 혈소판감소에 따른 출혈경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치료하고 나서 수년 후에 일어나는 장해로서, 뇌 전체에 대한 방사선으로 인한 발육장해가 있어, 만3세 미만의 경우 수술 후에 방사선요법 대신에 화학요법을 우선적으로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이 병에 대한 예후는 많이 좋아졌는데 5년생존율은 80%, 10년 생존율은 50%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