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푸스신염

정의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와 관련된 사구체신염으로서, 맥관막 및 기저막내의항원항체 복합체 침착, 혈뇨 그리고 요독증을 동반하고 수 주 내에 사망하는 전격성 경과, 또는 만성진행성 경과를 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원인

루푸스는 매우 복잡한 질병이며 그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루프스는 '자가면역 질환'이라는 것은 인정되고 있다.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는 유전적 소인이 있는 환자에서 자외선이나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작용하는 면역세포들이 과도하게 반응하고 면역 세포들에 만들어진 자가항체가 우리 몸을 적으로 판단하고 우리 몸의 여러 장기들을 공격하여 손상을 주기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렇게 혈액 내에 과도하게 존재하는 여러 가지 자가항체나 면역복합체가 신장의 사구체라는 곳에 침착하고, 염증 세포가 사구체 내로 침투하여 신장의 사구체에 염증과 손상을 유발하는 것을 루프스 신장염이라고 말한다.

 

신장 조직이 파괴되어 소변 검사에서 단백뇨, 혈뇨 같은 이상소견이 나타나게 된다. 단백뇨가 심해지면서 혈액 내의 단백질이 다량 빠져 나가면 혈액 성분이 조직으로빠져 나가서 체액의 축적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체중 증가와 부종이 생긴다. 그 결과로 다리, 발목, 손이부어 오르는데 이것이 루푸스성 신장염을 드러내는 첫 증상이 된다. 혈액 검사를 하면 신장 기능이 크게저하된다. 루프스 신장염 환자의 대부분에서 동맥경화증이 더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고혈압, 고지혈증, 고혈당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증상

신장의 질환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은 무증상에서 심각한 신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하지의 부종이나 거품뇨가 처음 증상으로 나오는 경우도있다. 또한 신장 기능이 이미 많이 손상이 된 경우에는 급작스런 전신 부종, 혈압의 증가, 피부 가려움, 가슴통증, 두통, 현기증, 구토등의 요독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신증후군이라는 얘기를 듣는 경우도 있는대 이는 사구체 신염이 심하여 사구체가 심하게 손상되면혈액에서 걸러지고 빠져나오면 안되는 알부민 같은 혈청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 나오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를 단백뇨라고 하고 이러한 단백뇨가 매우많아서 하루 24시간 소변에서 3.5 그램이상 나오게 되는심한 단백뇨와 함께 체중 증가, 체액 축적(부종) 등의 증상과 고콜레스테롤 혈증, 저알부민증과 같은 증상들이 동시에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정상 하루 24시간 소변의 단백질의양은 150 밀리그램 이하다.)

치료

루푸스신염이 의심되는 환자들은 현재 또는 앞으로 어떻게 치료를 할 지를 결정하기 위해 신장조직검사를 시행하게된다. 신장조직소견에 따라 강력한 항염증 작용과 면역 억제 작용이 있는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게된다. 부신피질 프테로이드제는 루푸스 신염과 같이 생명이나 예후가 심각한 위험이 될 수 있는 경우에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대량의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부작용으로 인해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제르르 계속 사용할수 없는 경우에는 면역억제제가 사용되기도 한다. 만일 치료 중에 만성 신부전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신기능의저하가 지속되지 않도록 식이요법 ·약물요법 등 보존요법을 시행하고, 신장기능의저하가 지속되어 말기 신부전으로 이행된 경우에는 투석요법이나 신장의 이식이 필요하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