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순구개열
정의
구순구개열(토순, 언청이, 구순열: 입술이 갈라진 것, 구개열: 입천장이 갈라진 것)은 안면부에 발생하는 기형 중 가장 많으며 전반적인선천성 기형 중 네 번째로 많은 것으로 지금도 우리나라의 신생아 약 800명 가운데 한 명은 이와 같은기형을 갖고 태어납니다. 구순 및 구개열은 얼굴에 나타나는 외형상의 문제가 있고, 수유장애나 장차 언어발달에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병의 뚜렷한원인은 한가지로 말씀 드릴 수 없습니다.
그 동안의 연구를 통하여 임신 중 특정 약물의 복용이나 임신부의 임신 중 감염, 환경오염 또는 약간의 유전적 성향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정상적인 태아의 발생 과정이 장애를 받아 생기게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엄마 뱃속에서 태아는 임신 초기에 누구나 다 입술과 입천장이 갈라져 있는데뱃속에서 자라나면서 서서히 그 갈라진 부위가 서로 붙게 됩니다. 이 과정이 위에 기술한 여러 인자에의해 방해를 받게 되면 구순이나 구개가 붙지 못하고 열려 있는 상태로 출산하게 되는 것입니다.
증상
구순열 아기들은 대부분 연하작용(삼키는 힘)에는 별 어려움이 없으나 젖을 빨 때 입술이 닫혀지지 않아 정상적으로 젖을 먹기가 어렵습니다. 구순열의 정도에 따라 아기가 상황에 적응하여 아주 잘 먹는 아기도 있으나 구개열이 동반된 경우에는 입과 코가서로 통하므로 더욱 힘들어 합니다. 이 경우 우선은 Nuk 제품의구개열 환아용 젖꼭지를 이용하여 보고 여의치 않을 경우 아기를 반쯤 일으켜 앉혀서 중력에 의하여 젖을 먹이고(우유병이나스푼 등 아기가 적응하는 어떤 도구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자주 트림을 시켜 수유 시 함께 삼킨 과다한공기를 배출하도록 하십시오. (구개열이 동반된 경우 정상아에 비하여 많은 양의 공기를 삼키게 되므로트림을 더 많이 시킨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아기가 전혀 빨지를 못할 때에는 젖병 대용으로 주사기에 고무를 연결하여(병원에서 만들어 줌) 입 안으로 조금씩 흘려주는 방법을 써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도 전혀 먹지 못할 경우(이러한 경우는 드물지만) 병원에 와서 코를 통하여 위에 가는 호스를 넣어 이 관을 통하여 우유를 공급하는 방법이나 입천장에 보조기구를만들어 장착해서 빨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치료
구순 혹은 구개열의 치료는 근본적으로 외과적 수술이지만 경우에 따라 성장에 따른 문제와 변화 때문에 좋은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 교정전문 치과의사, 언어교정사 등)보통 구순열을 먼저 교정해주고 구개열은 그 후 말을 배우기 전에 교정합니다.
모습이 흉하기 때문에 신생아 때에 수술해 주어야 한다는 학자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후 2~4개월 때 구순열 수술을 실시합니다. 두세 달 키움으로써 장시간의수술을 견딜 수 있으며, 구순 조직이 더 자라서 좀 더 정확한 수술을 할 수 있고, 부모가 아기의 변형을 이해하게 되고, 그 동안 다른 신체기형이 있다면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순 구개열의 정도가 매우 심할 경우 수술 전 교정치료가 필요하기도합니다.
수술은 전신마취를 해야 하므로 입원 전 약 1주 내지 2주 전 혈액, 소변 검사, 방사선및 심전도 검사를 해야 하며 결과에 따라 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발견되면 정밀 검사를 해야 합니다. 수술전날 입원을 해야 하며 입원 후 수술에 대한 교육을 의사선생님께 받습니다. 수술 전 자정부터 금식을해야 합니다.
구순열 수술 후에는 입 주위를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수유는 우유를 컵이나 고무 튜브를 낀 주사기로하며 1~2주 정도 이 방법을 유지하게 됩니다. 환자의 팔은부목으로 약 1~2주간 고정합니다. 이는 환자가 무의식 중입 주변을 만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입술 주변의 실은 약 4~5일 후 간단한 수면 마취 후 수술방에서 제거하며 그 뒤 2~3일 후 퇴원합니다. 구개열 수술도돌이 지나 윗니가 몇 개 났을 때 구개열에 대한 수술을 실시하게 됩니다. (생후 16~18개월) 구개열의 수술도 전신마취를 한 뒤 하며 수술 후 구순열수술 후와 마찬가지로 수유는 우유를 컵이나 고무 튜브를 낀 주사기로 하며 1~2주 정도 이 방법을 유지하게됩니다. 환자의 팔도 부목으로 약 2주간 고정합니다.
구개열 수술 시는 흡수되는 봉합사를 사용하므로 봉합사의 발사는 필요 없으며 수술 후 7~10일 이후에 아기가 어느 정도 우유를 먹기 시작하면 퇴원합니다. 구개열환자는 많은 경우 중이(귀)에 물이 차있어 잦은 감염으로청력의 발달에 저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이로써 근본적인 치료는일단락되며 차후 성장에 따라 필요한 치료를 합니다.
아기들마다 변형의 정도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정상조직과 기형이 있던 부위의성장 속도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입술 모양이나 치아, 코의 모양에 변형이 올 수 있고 비음 등의 언어장애가 오기도 합니다. 이 경우 적절한 시기에(시기가 1차와 같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발음 이상으로 인한 구개 성형은 4~5세에, 2차적인 구순 성형 혹은 비성형은 취학 전에, 치조(잇몸) 성형은 10세 전후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변형이 심하여 성장과정에서 다른 아이에게 놀림을 받거나 본인이 매우 민감하게 생각하지않는 한 2차적 성형수술은 보통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 전에 시작하는 것이 통례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2차 수술이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매우 드물기는 하나 구순 및 구개열로 인한 상악골의 발육부전으로 인하여2차적인 주걱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성장이 완전히 끝난 17~18세쯤에 안면골 성형술을 시행 받는다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