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세포종

정의

인슐린종은 인슐린 분비종양으로 혈당이 낮아도 지속적으로 인슐린을 분비하여 공복 시 저혈당을 유발하게 되는질환으로 대게 공복시 저혈당 증세 즉, 발한, 심계항진, 무기력감이 나타난다.  비교적 드문 질환이나, 췌장의호르몬 분비 종양 중에서는 가장 흔한 종양이다.

 

발생빈도는 1년에 인구 100만명당 1명 정도이며, 양성종양은 여자가 남성에서보다 6배 정도 더 많지만, 악성종양은 남녀 차이가 없다. 췌장에 발생하는 대부분의 내분비 종양이 악성종양인 점과 달리 전체 인슐린종중10%만이 악성종양이며, 다발성 인슐린종이 10%를차지한다.

원인

췌장에 발생하는 내분비성 종양으로 췌장 베타 세포에서 기원한다. 이종양에서 인슐린이 분비되고, 이 인슐린에 의해서 저혈당이 유발된다.

증상

가장 많이 증상이 저혈당에 의해서 유발되는 증상이다. 예를 들면, 두통, 환각, 어지러움, 방향 및 위치 감각 상실, 착시현상, 심하면 혼수(coma)상태까지 올 수 있다. 또한, 저혈당에 의해서 유발되는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catecholamine)에 의해서 식은땀, 떨림증상, 두근거림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런 증상 등은 특징적으로 공복시에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72시간 금식을 해서 저혈당 유발검사를 시행하는 것이다.

진단

가장 중요한 것은 저혈 당시에 혈액내의 인슐린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리고 저혈당을 유발하는 다른 원인들을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방법으로는 72시간 금식을 시행하여 혈액 내 혈당,C-peptide, insulin을 4시간에서 8시간마다측정을 한다. 보통 대부분의 환자에서 24시간내로 저혈당이나타나게 된다. 이 검사를 통해서 insulinoma가 의심이된다면 췌장에 대한 방사선학적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CT, MRI, 혈관 조영술 등을 통해서 크기와위치를 파악하게 된다. 크기가 1cm도 안되는 작은 종양의경우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에는 췌장을 수술실에서 수술을 하면서 직접 초음파로종양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치료

5~15%정도가 악성이기 때문에 수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85~ 95%정도에서 수술만으로 완치가 된다고 현재까지는 알려져 있다.diazoxide라는 약물이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므로 수술 전에 약물치료를 한 후 수술하는 것이 원칙이다. 또한, octreotide라는 약물이 40%의 환자에서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약 단가가 매우 비싸다. 그리고,오히려 어떤 환자에서는 저혈당을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시 유의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