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설명
병원미생물이 사람이나 동물 또는 식물의 조직 체액, 표면에 정착하여증식하는 상태. 이 경우 동물 또는 인체에 여러 가지 증상, 즉질병을 일으키는 경우와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일본뇌염바이러스가인체에 침입하여 체내에 증식하면 어떤 사람에게는 고열, 두통, 의식장애, 경련 등의 증상이 일어나 발병을 알지만, 대다수의 사람은 체내에서바이러스가 증식하더라도 증세의 정도가 낮고 발열이나 그 밖의 증세도 없어 감염을 모른다. 이와 같이병원미생물은 인체에 감염되더라도 발병하는 경우와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전자를 증상감염, 후자를 무증상감염이라 한다.
감염의 근원이 되는 환자, 보균자, 감염동물, 매개동물, 병원체를포함한 배설물 및 그에 의해 감염된 것을 감염원이라 하고, 이러한 감염원에서 직접 또는 간접으로 생체에병원체가 침입하는 경로를 감염경로라 한다. 감염경로에는 공기감염, 접촉감염, 경구감염, 경피감염 등이 있다. 또한감염증은 전염성과 비전염성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질병의 경과 중에(때로는 잠복기나 회복기에) 감염한 생체의 분비물 또는 배설물과 함께 병원체가 나와서 접촉 또는 매개에 의해 다른 개체를 감염시키는 경우를말한다. 마마, 디프테리아,성홍열, 페스트, 콜레라, 이질 등이 이에 속한다. 후자는 병원체가 감염한 생체에서 배설되지않거나 배설되더라도 다른 개체에는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여기에는 파상풍, 말라리아, 발진티푸스, 산후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