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정의
심장은 혈관 속의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키는 펌프 역할을 담당합니다. 신체의혈액 순환은 크게 체순환과 폐순환으로 구분됩니다.
1. 체순환
좌심실의 수축에 의해 대동맥으로 뿜어져 나간 혈액은 동맥을 거쳐 온몸의 모세혈관으로 흘러 들어가 신체 각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받아낸 후 정맥을 거쳐 우심방으로 돌아옵니다.
• 좌심실 → 동맥 → 신체 각 조직의 모세혈관 → 정맥 → 우심방
2. 폐순환
우심방에서 우심실로 흘러간 혈액은 우심실의 수축에 의해 폐동맥을 따라 폐포 모세혈관을 통과하면서 이산화탄소를 내보내고 산소를 받아들인후 폐정맥을 따라 좌심방으로 돌아옵니다.
• 우심실 → 폐동맥 → 폐포 모세혈관 → 폐정맥 → 좌심방
혈압이란 혈관 속을 흐르는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측정 부위에 따라 동맥압, 정맥압, 폐동맥압, 폐정맥압등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혈압은 팔의 동맥에서 측정한 동맥압력을 의미합니다. 압력을 기록하는 단위는 흔히 기압을 측정할 때 이용되는 mmHg를사용합니다. 1mmHg는 수은기둥을 1mm까지 밀어 올릴수 있는 압력을 의미하며, 읽을 때는 ‘밀리미터 머큐리’라고 합니다.
한편, 심장의 펌프작용은 심장의 수축과 이완에 의해 이뤄집니다. 이 때문에 팔에서 측정한 동맥의 압력은 좌심실이 수축할 때 높아지고 이완할 때 낮아지면서 파동 모양을 그리게됩니다. 좌심실의 수축에 의해 가장 높아진 순간의 압력을 ‘수축기혈압’이라고 하고, 좌심실의 이완에 의해 가장 낮아진 순간의압력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이란 성인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우리나라 성인의 30% 이상에서 발견되는 아주 흔한 질환이며, 외국(27% 정도)보다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온몸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일으킵니다. 이 중 상당수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환자 자신이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원인
1. 구분
발생 원인에 1차성 고혈압, 2차성 고혈압으로구분합니다.
1) 1차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하며,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 1차성 고혈압은 전체고혈압 환자의 90~95%를 차지하는데, 대개 나이가 들면서점차 증가합니다. 유전 경향이 강하며, 소금 섭취량이 많은지역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2) 2차성 고혈압
기존에 환자가 앓고 있는 다른 질환에 의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장(콩팥)질환이나 부신(좌우의콩팥 위에 있는 내분비샘) 종양, 일부 선천성 심장질환 등과일부 약물이 2차성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체 고혈압환자의 5~10% 정도를 차지하며, 1차성 고혈압에 비해고혈압이 갑자기 나타나고 혈압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2. 위험인자
크게 환자가 노력해도 어쩔 수 없는 위험인자와 환자의 노력을 통해 조절할 수 있는 위험인자로 구분됩니다. 고혈압의 위험인자를 이와 같이 구분하는 이유는 고혈압은 당뇨병 등 다른 대부분의 만성질환과 마찬가지로 의사의도움을 받아 환자 자신이 질병과 신체 상태를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1) 환자가 조절할 수 없는 위험인자
• 나이 : 환자의 나이가 증가할수록 고혈압의 발생 위험도 증가합니다.
• 가족력 : 고혈압은 유전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가족중 고혈압 환자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고혈압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2) 환자가 조절할 수 있는 위험인자
• 비만 : 체중이 증가할수록 고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 활동 감소 : 신체활동이 적은 사람일수록 고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 흡연 :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킬 뿐만 아니라 혈전 발생 위험도 높입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절대 금연해야 합니다.
• 염분 섭취 : 염분은 삼투압 작용에 의해 혈액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과도한 염분 섭취는 혈액량을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 스트레스 : 과도한 스트레스는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과식이나 흡연, 음주로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면 안됩니다. 오히려 혈압을 올리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증상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압 초기에 둔한 느낌의 두통이나 어지러움, 코피 등을 호소하는경우가 있으나 이는 일반적인 고혈압의 전형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처럼 치명적인문제를 발생시킵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고혈압을 '침묵의살인자'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고혈압을 잘 조절하지 않을경우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고혈압과 혈관
건강한 동맥은 튼튼하고 탄력성과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 상태가 지속되면혈관에 다음과 같은 변화가 생깁니다.
1) 동맥경화증, 죽상경화증
고혈압으로 동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동맥 내피세포가 자극을 받아 동맥 벽이 두껍고 단단해지는데, 이를동맥경화증이라고 합니다. 순환하는 지방과 세포들이 쌓이게 되면 죽상경화증이 시작되어 몸 전체의 동맥들에도영향을 주게 됩니다. 결국 심장, 신장, 뇌, 팔, 다리로 가는혈류가 원활하지 못해 흉통(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신부전, 뇌졸중, 말초동맥질환, 동맥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대동맥류
혈압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동맥 벽의 일부가 늘어나면서 꽈리처럼 되는 동맥류가 생길수 있습니다. 동맥류가 터지면 치명적인 내출혈이 발생합니다. 동맥류는우리 몸의 어느 동맥에서건 만들어질 수 있지만 가장 큰 동맥인 대동맥에 잘 생깁니다.
2. 고혈압과 심장
1) 관상동맥질환
관상동맥이란 심장의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말합니다. 동맥경화나 혈전 등에의해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장의 혈액 공급에 차질이 생겨 심한 흉통을 일으키는 협심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심해지면 심장 근육이 혈액을 공급받지 못해 괴사되는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
혈압이 높다면 정기적으로 혈압을 재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혈압을 측정해보기 전에는 고혈압의발생 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적어도 2회이상 측정한 결과 지속적으로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경우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1. 혈압 측정 시 유의점
• 혈압 측정 30분 전에는 담배를 피우거나 커피를 마시지 않느다.
• 측정 전, 발은 평평한 바닥에 디디고 등은 의자에 편하게기댄 채 5분간 앉아 있는다. 이때 팔은 심장 높이정도의 탁자 위에 올려놓는다.
• 팔이 편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가능하면 짧은 소매의 옷을 입는다.
• 혈압 측정 전에 화장실에 미리 다녀온다. (방광이 꽉 차게 되면 혈압 측정값이 달라질수 있기 때문)
• 혈압을 두 번 잴 때는 적어도 2분 이상의 간격을 두고 측정하고, 평균치를 계산한다.
2. 백의 고혈압
어떤 사람들은 진료실에서 잴 때만 혈압이 높은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백의 고혈압(white-coat hypertension)’이라고합니다. 백의 고혈압이 의심될 때는 집에서 혈압을 측정하거나 24시간동안 30분마다 자동으로 측정하는 24시간 활동혈압 측정기를 이용해 진단합니다.
3 . 가정용 전자혈압계 사용 시 주의사항
최근 가정용 전자혈압계가 일반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이용해 혈압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전자혈압계는 진동 방법에 의해 혈압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이 때문에 수축기 혈압은 비교적 정확하게측정하지만 이완기 혈압은 평균 혈압에서 계산된 수치이므로 수은혈압계로 잰 것과 약간의 차이를보입니다.
특히 팔뚝이 아니라 손목이나 손가락에서 측정하는 전자혈압계의 경우 이러한 오차가 더욱 커집니다. 그러므로 가정용 전자혈압계는 병원을 방문할 때 기계를 가져와수은혈압계로 측정한 혈압과 어느 정도의 오차가 있는지 확인한 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
1. 목표 혈압의 설정
혈압을 잘 조절하면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당뇨나 고지혈증처럼 고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표 혈압은 모든환자에게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140/90mmHg 아래로유지해야 하지만, 일부의 환자들에서는 이보다 더 엄격한 혈압목표가 필요합니다. 동반질환에 따른 치료 목표 혈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고혈압 환자 : 140/90mmHg 미만
• 만성 신장질환, 당뇨병 :130/80mmHg 미만
2. 고혈압의 비약물적 치료
금연, 절주, 식이요법, 규칙적인 운동 등 비약물적 치료법은 고혈압의 치료를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하지만, 전단계 고혈압이나 정상혈압을 가진 성인 모두에게도 고혈압의 예방과 악화 방지를 위해 추천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축기 혈압 120~139mmHg, 이완기 혈압 80~89mmHg의 전단계 고혈압 환자는 약물요법을 필요로 하는 별도의 적응증이 없다면 생활습관 교정을 포함하는비약물요법이 우선적으로 추천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은 고혈압뿐 아니라 모든 성인병과 암, 만성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생활습관 교정의 주요 내용은 비만 환자의 경우 체중을 감소시키고 적절한 식이 조절을 시행하며 적당한 운동과절주 그리고 금연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1) 체중 감소
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는 비만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가장흔히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체질량지수는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것을 의미하며, 이 값이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판단합니다. 체중 감량에 의한 혈압 강하 효과는 체중 1kg 감소 시 수축기혈압은 1.6mmHg, 이완기 혈압은 1.3mmHg 정도가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운동요법
운동은 주 3회, 한 번 시행 시 30분 정도의 속보 운동이 추천됩니다. 운동요법을 규칙적으로 시행할경우 비록 체중이 감소되지 않더라도 운동 그 자체로 인해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각각 5mmHg 정도하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할 때에는 손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서서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운동 전 충분히 준비운동을 하고, 운동 후에도 가볍게 정리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 강도는 점진적으로 높여야 합니다. 근력강화 혹은 저항성 운동을하고자 한다면 먼저 주치의와 상의하여 동의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근육이 수축하는 동작에서숨을 참으면 혈압이 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운동을 시작하기 전 검사가 필요한 경우
자신의 신체 상태에 무리가 되는 운동은 심장마비나 뇌졸중, 관절염 등을유발하여 오히려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의상담과 진찰을 통해 적절한 운동을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40세 이상의 남성, 50세 이상의 여성
•흡연자
•과체중이나 비만한 사람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
•심장질환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55세 이전에 심장관련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운동 시 가슴통증이나 어지럼증을 느낀 경우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신할 수 없는 경우
(2) 운동하는 중에 다음과 같은 증상을 하나라도 느낀다면 즉시 운동을 멈추고 병원을 방문하여야합니다.
•흉통, 가슴 답답함이나 조이는 느낌
•어지럼증, 실신
•팔이나 턱으로 전해지는 통증
•심한 호흡곤란, 숨참
•불규칙한 심장박동
•심한 피로감
3) 식이요법
(1) 저염식
경증 고혈압 환자에서 4주간 염분 섭취를 1일 3g으로 줄인 결과 1일 12g의 염분을 섭취한 경우에 비해 수축기 혈압은 16mmHg, 이완기혈압은 9mmHg 정도 감소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경우 싱겁게 먹는 사람의 경우도 하루 15g의 소금을 섭취하기 때문에 외국의 경우처럼 저염식을 제대로시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소금 섭취를 감소시키는 자체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혈압강하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저염식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칼륨(포타슘), 칼슘 섭취
칼륨과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신장기능이나쁜 사람에게는 고칼륨 혈증 등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3) 지방 섭취 감소
지방 섭취의 감소는 혈압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심혈관 질환의 감소를 위해서는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의 고지혈증은 지방이 많은 음식물의 섭취에 의한 것보다 유전적 요인 등 다른 요인에 의한영향이 크기 때문에 운동과 식사량 조절을 통해 표준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4) 금연
흡연 시 수축기 혈압은 4.8mmHg, 이완기 혈압은 3.9mmHg 정도 상승하며, 이러한 효과는 노인 환자에서 더 크게나타납니다. 이처럼 흡연은 혈압을 직접적으로 상승시킬 뿐 아니라 동맥경화를 촉진시켜 관상동맥질환이나뇌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의 위험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그러므로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4) 기타
(1) 절주
음주는 음주 당시에는 혈압을 다소 감소시키지만, 그 직후 및 만성적으로 혈압을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인에서 허용되는 음주량은 30g(소주또는 맥주 1잔) 이하로 하여 1주에2회 이내이며, 그 이상의 음주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카페인
커피, 홍차 등 카페인 함유 기호식품은 하루5잔 이상의 과량만 아니라면 특별히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3) 스트레스, 수면장애
성인 고혈압의 상당 부분은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스스로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조절할 필요가 있으며, 불면증이 심하거나 수면 중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의사의진단을 받을 필요도 있습니다.
3. 고혈압의 약물치료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도 장기적으로 혈압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환자들은 생활습관 교정만으로는 충분히 혈압을 떨어뜨릴 수가 없으며,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를필요로 합니다.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인 1기 이상의 고혈압 환자는 생활습관 교정과 약물치료를동시에 시작해야 하며, 특히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완기혈압 100mmHg 이상의 2기 고혈압 환자는 2가지 이상의 약물을 동시에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약물에 대한 반응과 부작용의 발생은 환자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각 환자마다 최상의 약물처방을 찾는데에 여러 차례의 시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항고혈압 약물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입니다.
1) 이뇨제(Thiazide diuretics)
이 약물은 신장에 작용해서 체내의 나트륨과 수분을 제거함으로써 혈액의 양을 감소시킵니다. 타이아지드(thiazide)계 이뇨제는 고혈압 치료의 일차약제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에 동반되는 심부전을 예방할 수 있는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베타 차단제
베타 차단제는 심박동을 느리게 하여 심장의 부하를 줄여줍니다. 단독으로 사용 시에도효과는 좋으나, 이뇨제와 함께 사용할 경우 더욱 효과적입니다.
3)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Angiotensin-convertingenzyme(ACE) inhibitor)
이 약물은 혈관 수축작용을 가진 물질의 형성을 차단시켜 혈관이 이완되도록 돕습니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저해제는 특히 관상동맥 질환이나 심부전, 신부전을 가진 환자들의 고혈압 치료에 유용한데, 베타 차단제와 마찬가지로 이 약물도 단독 사용보다는 타이아지드계 이뇨제와 병용할 경우 더 효과적입니다.
4)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AngiotensinII receptor blocker)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는 혈관 수축물질의 형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이 물질의작용을 차단함으로써 혈관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와 같이 관상동맥 질환, 심부전, 신부전 환자에서 유용한 고혈압 약물입니다.
5) 칼슘 채널 차단제(Calcium channel blocker)
이 약물은 혈관벽의 평활근을 이완시키고, 일부 심박수도 느리게 합니다. 자몽 주스를 일부 칼슘 채널 차단제와 섭취하면 약물의 혈중 농도를 높여 약의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이 있으므로, 자몽과 칼슘 채널 차단제는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레닌 저해제(Renin inhibitor)
레닌은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효소로, 혈압상승 기전을 개시하는 물질입니다. 레닌 저해제는 이 과정에 관여하는 레닌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레닌의 능력을 약화시킴으로써 다른 고혈압 약물들보다체내 혈압조절과정에서 가장 먼저 작용합니다. 혈압이 잘 조절되면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도를 줄이기 위해아스피린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만일 앞에서 설명한 약물들의 조합으로도 혈압이 목표치까지 감소되지 않는다면다음의 약물들도 처방할 수 있습니다.
7) 알파 차단제(Alpha blocker)
알파 차단제는 혈관에 작용하는 신경 자극을 감소시켜서 혈관 수축물질의 작용을 낮춥니다.
8) 알파-베타 차단제(Alpha-betablocker)
혈관에의 신경 자극을 줄이는 것 이외에도 심박수를 감소시켜 수축 시 혈관을 통과해야 하는 혈액의 양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9) 혈관 확장제(Vasodilator)
혈관 확장제는 동맥벽의 근육에 직접 작용하여 혈관의 수축을 방지합니다.
4. 항고혈압 약물의 부작용
어떤 약물이건 부작용은 가지고 있으나 항고혈압 약제들의 경우 오랜 시간 동안 그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되어 왔고, 부작용의 위험성보다 약물 사용으로 인한 이득이 훨씬 큽니다. 실제로많은 수의 환자들 중에서 약 복용에 따른 부작용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는 매우 적습니다. 약물 종류에따라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뇨제
우리 몸에 있는 칼륨이라는 미네랄이 감소되어 무기력감, 다리경련, 피로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칼륨이 포함된 음식 섭취가도움이 됩니다. 장기간의 이뇨제 복용 시 통풍발작이 오는 경우가 있으나 흔한 부작용은 아니며 치료로호전됩니다. 당뇨환자에서 혈당이 증가할 수 있는데 많이 오르는 것은 아니고, 이때는 고혈압약을 바꾸거나 식사조절, 인슐린이나 당뇨약의 용량 조절로대부분 교정됩니다. 소수의 환자들에서 발기부전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베타 차단제
불면, 수족냉증, 피곤, 우울, 서맥, 천식증상,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일 당뇨로 인슐린 치료를 받고있는 환자라면 치료반응을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만성적인 마른 기침, 피부발적, 미각소실이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안지오텐신 II 수용체차단제
어지럼증이 종종 일어날 수 있습니다.
5)칼슘 채널 차단제
가슴 두근거림(심계항진), 발목 부종, 변비,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단계별 고혈압의 치료
1) 고혈압 전단계(120/80~139/89mmHg)
이 단계는 고혈압으로 발전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적절한 생활습관교정을 통해 고혈압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을 하도록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즉 과일과 야채, 저지방유제품의 섭취와 저염분 식사가 좋습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매일 중등도 강도로 30분 정도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날마다의 음주는 삼가도록 합니다.
특별한 질환이 없는 건강한 성인이라면 고혈압 전단계에 약물치료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당뇨나 신장질환 혹은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이뇨제 등의 항고혈압 약제를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2) 1단계 고혈압(140/90~159/99mmHg)
수축기 혈압(최고혈압)이 140-159mmHg이거나 이완기 혈압(최저혈압)이 90-99mmHg라면 1단계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물론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 둘 다 이 범위에 속해도 1단계 고혈압입니다. 이 단계부터는 약물요법이 필요하고, 여기에 더불어 건강한 생활습관 교정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3) 2단계 고혈압(160/100mmHg이상)
수축기 혈압이 160mmHg 혹은 그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100mmHg 또는 이를 넘는 경우(두 숫자 모두 이 범위를 넘겨도) 2단계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최대한 빨리 고혈압으로인한 합병증 발생을 막거나 늦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혈압을 목표치까지 낮추기 위해서 즉시 약물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4)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
종종 수축기, 즉 최고혈압만 증가된 경우가 있는데,이를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이라 하고 특히 60세 이상의 노인에서 흔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고혈압 약물복용이 권장됩니다.
5) 다른 건강문제가 동반된 고혈압
고혈압은 종종 다른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일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다엄격한 혈압조절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 같은 질환들이 대표적입니다.
•심부전, 신장염, 부신종양
•심장발작(예 :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의 과거력
•관상동맥 질환의 고위험군
•좌심실 비대
•당뇨
•갑상선 질환, 쿠싱병
•뇌압상승, 대동맥 축약
고혈압 자체도 위에 열거된 질병들의 위험인자이며, 만일 위 질병을 한 가지 이상 가지고있으면서 혈압도 높다면 치명적인 합병증 발생위험이 더욱 높아집니다. 따라서 더 엄격하고 철저한 혈압치료가필요한 것입니다.
기타
● 성인 혈압이 140mmHg / 90mmHg 이상일 때
●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 증상 못느껴
● 금연, 절주, 식이요법, 운동등 습관개선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