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기능항진증

정의

비기능항진증이란 비장 기능의 항진(순환세포의 파괴)과 이로 인한 말초 혈액의 세포 수 감소, 골수 활성의 증가 및 비종대등이 특징이다.

원인

비기능항진증은 주로 간경화증 환자에서 간문맥압의 항진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며 이로 인해 비장내에 혈소판뿐만아니라 기타 혈구가 비정상적으로 제거됨으로써 혈소판감소와 함께 빈혈, 백혈구감소증이 발생하게 되나 이때의혈소판감소로 인한 심한 출혈은 드물다. 그러므로 지혈이 불가능한 정도의 심한 출혈의 임상상황을 제외하고는비장절제술을 고려하지 않는다. 원인 질환이 없이 비기능 항진이 있을 경우 원발성 비기능 항진증이라고하며 예후는 비교적 좋다. 

증상

비기능항진증의 증상은 침범되는 세포에 따라 다르며, 용혈성 빈혈과같이 황달, 말초 혈액의 망상 적혈구 증가와 골수의 적혈구계 증식을 나타내는 수도 있으며, 때로는 자반 등이 나타나기도 하고, 무과립 세포증이나 재생 불량성빈혈과 비슷한 증세를 나타내기도 한다. 비종이 증대함에 따라 빈혈이 심해질 경우가 많으며 철결핍성 빈혈로서증세가 가벼울 동안은 자각증상은 없고, 진행됨에 따라 현기증 ·귀울음 ·전신권태 등이 일어난다. 2차적으로 간경변증이 일어나면 간기능의장애가 점차 진행되고 문맥압이 항진하여 식도 정맥류가 생기거나 복수가 고일 수도 있다.

치료

비기능항진증은 보통 다른 질환에 2차적으로 나타나고, 원인 질환의 치료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비장 적출술로 교정이 된다. 최선의치료법은 조기에 비장 적출수술을 받는 일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