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지장충병

정의

십이지장충병이란 십이지장충이 사람의 소장 위쪽 부분에 있는 십이지장에 붙어 있으면서 피를 빨아 먹어 빈혈을비롯한 여러가지 소화기능에 이상을 일으키는 기생충병이다.

원인

십이지장충병이라는 기생충이 몸 안에 들어오면서 발생하게 된다.

증상

민간에서는 이 병을 채독이라고 하는데, 대변과 함께 밖으로 나온십이지장충의 알은 적당한 온도, 습도가 보장되면 자라서 3~5일만에 감염성을 가지는 제 3기 새끼벌레로 자라 입 또는 피부를 통해 사람의 몸 안으로 들어간다. 제 3기 새끼벌레가 몸 안에 들러와서 한 달 지난 뒤에서야 십이지장충의기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새끼벌레가 피부를 뚫고 들어갈 때에는 그곳 피부가 벌개지고 부으면서 가렵다. 소화기 증상은 흔히 옮게 되어서 40일~3달 지난 이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매스꺼움, 설사 또는 변비가생기며 입맛이 떨어지고 윗배가 자주 아프게 된다.  전신증상으로는 빈혈이 생기면서 온 몸이 나른하고, 숨가쁨, 가슴 활량거림 등이 생긴다. 어린이들은 잘 자라지 못하게 되고 지능 발달이 떨어지게 된다.

진단

십이지장충병의 진단은 대변에서 십이지장충란이 검출된 것으로 확진된다.

치료

십이지장충병의 치료를 위해서는 구충제로 기생충을 박멸할 수는 있으나 철 결핍성 빈혈 증세가 심하게 되면일단 철분부터 복용해야 한다. 드물게는 빈혈이 심해 수혈을 받게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열대지방이나 아열대지방을 여행할 때 토양이 습한 마을이나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방수가 되는 신발을 신어 감염을예방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5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